오는 5월9일 실시될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원내 5당의 후보가 모두 결정됐다. 대진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로 짜여졌다. 또 5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회의 대표의 행보도 주목을 끈다. 대진표가 짜여졌다지만 합종연횡의 변수는 무궁무진하다. 남은 기간은 겨우 한달 남짓이지만 언제 어떻게 급변할지도 모른다.

울산도 본격적인 대선정국으로 접어들었다. 후보들은 차례로 울산을 찾아 공약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수일내 각 후보들의 공약이 모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이 가장 빠른 행보에 나섰다. 홍준표 후보와 정우택 당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5일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가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7일로 예정했던 토론식 공약발표를 위한 문재인 후보의 울산 방문은 늦춰졌지만 선대위는 11일께 공식발족할 예정이다.

대선공약은 중요하다. 울산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지렛대가 되기 때문이다. 대선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됐을 때 지역발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이미 경험하지 않았던가. 박근혜 정부는 울산 관련 대선공약을 거의 지키지 못했다. 오일허브 활성화, 산재모병원, 국립과학기술박물관, 반구대 암각화 보전 등 울산지역 대선공약이 거의 제자리 걸음을 못 면하면서 지역발전도 정체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중점 공약으로 전국적으로 조성된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울산은 뒷전이었다. 신성장동력을 구체화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의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무엇보다 실천가능한 대선공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울산시는 24개 사업에 18조원을 필요로 하는 공약사업을 만들어 대선캠프를 공략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 등 5대 공약도 만들었다. 우선 각 후보들이 이 공약을 받아들이게 하고 그 다음 당선자가 공약을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대통령 탄핵상황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하지만 울산의 정치권력 지형도에도 엄청난 변화가 뒤따라올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동안 울산의 정치권력은 대선 결과에 거의 상관이 없었지만 이번 대선을 치른 뒤의 지방선거 결과는 예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유권자의 책무가 그 어느 선거 때보다 막중하다. 유권자들이 이번 대선 후보들의 움직임에 관심을 늦추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