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노조’라는 비판을 받아 온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임단협을 앞두고 투쟁 분위기를 고조시켰던 과거와 달리 내실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 이미지 변신에 나섰다. 정치파업 등의 참여로 사상최대 파업일수를 기록한 지난해 노조에 쏟아진 부정적 인식을 의식, 올해는 정치파업 등 외부 문제보다는 고용보장, 임금체계개선 등 노조 본연의 의무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또 회사측과 협의, 노사공동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등을 통한 사회연대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무리한 임금 인상과 파업을 자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회사의 윤리경영, 투명경영을 촉진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한다.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올해 사회연대사업으로 울산 북구지역 10개 지역아동센터를 지원한다. 지역아동센터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다문화, 한부모 등 가정 형편이 어려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복지시설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매달 100만원씩 총 9000만원을 지원한다. 앞서 노조는 성인 장애인 학교인 울산다울성인장애인학교에 교육비 500만원을 지원했다. 또 올해 집행부 안에 각 부서별로 분산돼 있던 사회공헌활동을 전담하는 부서인 사회연대교육실을 신설했고,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 현대·기아차그룹사 노조 조합원들이 1인당 1000~2000원씩 갹출해 복지기금을 조성하는 안도 포함했다. 기존 50억원 규모의 노사 사회공헌기금을 60억원으로 증액할 것과 노사공동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등도 회사 측에 요구해놓고 있다.

울산을 대표하는 대기업 노조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니 참으로 반갑고, 환영할 일이다. 문제는 진정성이다.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일회성 이벤트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 지역사회가 현대차 노조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해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가 현대차에 요구하고 있는 것은 단 한가지다. 세계 최고 기업으로의 성장이다.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지속 가능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핵심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산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삼아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즉 현대차의 문제가 결코 한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하에 노조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져야 할 것이다.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와 파업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 그리고 이에 따른 기업, 지역, 국가로 이어지는 경제적 손실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다부진 의지 없이는 자칫 헛구호가 될 수 있음이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비한 총고용 보장 합의서 체결,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순이익 30%의 성과급 지급, 해고자 원직 복직 등을 확정해 사측에 전달했다.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현대차 노조의 진정한 이미지 변신이 어떻게 실현될지 기대감이 크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