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울산 정치권 재편되나

당선 가능성 높은 범진보
동남권서 외연확대 위해
중량급 정치인 영입 타진
바른정당 강길부 등 물망

‘5·9 장미대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범진보’ 정치권의 한 핵심인사는 최근 취재진에게 “부·울·경 등 동남권 가운데 울산에서 ‘교두보’를 마련하려 한다”고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이 인사가 언급한 ‘울산 교두보’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등 범보수 진영 가운데 현역 의원 또는 원외당협위원장을 영입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번 대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서는 동남권 외연 확대가 필수다.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을 즈음 울산지역 정치권의 합종연횡이 이뤄질 가능성이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물론 한국당과 바른정당측은 외형적으론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펄쩍 뛰고 있다. 하지만 정치인들의 셈법은 일반적인 이해관계와 다르다. 당 차원의 언급은 그냥 원칙론일 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진보, 중량급 보수인사 영입 시도

민주당과 바른정당은 동남권 가운데 보수와 진보 정서가 상존하는 울산지역 유력인사 영입을 위한 물밑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지역 민주당원 일부가 국민의당에 입당하고, 보수인사들이 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입당하는 사태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 중 최대 관심사는 역시 보수진영의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진보진영으로 합류하느냐 여부다.

바른정당의 한 핵심 인사는 12일 “진보쪽에서 영남권, 그것도 동남권 가운데 울산지역 현역과 원외위원장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특히 진보당 지도부에서 은밀히 접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진보진영이 영입을 시도할 것으로 지목된 의원은 바른정당 4선 강길부(울주) 의원을 비롯해 일부 원외인사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강 의원 측은 물론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손사레’를 치고 있다.

하지만 진보진영 일각에선 “어차피 대선에서 안되는 상황인데다 대선 이후 내년 6월 지방선거, 21대 총선 등을 고려할 때 (당사자들도) 정치적 변화를 갈망하지 않겠느냐”면서 영입에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다른 관계자 역시 “현재의 여론추이를 볼 때 이번 대선은 누가 이기더라도 적게는 30만표 많게는 50만표 안팎의 차이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호남과 수도권을 제외한 영남권 외연확대 성공 여부가 관건이 될 공산이 크다”면서 “울산 정치권에 많은 공을 들이려고 하는건 사실”이라고 했다.

◇보수측 “지금 언급할 사안 아냐” 이에 대해 강길부 의원측 관계자는 “범진보측으로부터 접촉을 받은 사실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쪽에서 그런 시도를 할 수는 있겠지만 과연 누가 움직이겠느냐”라며 “울산발전과 국가발전을 위한 명분이 확실하고, 지역 여론이 움직여 준다면 그때 가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원외 인사는 “지금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대선에서 어떤 변수가 있는지 좀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혀 묘한 여운을 남겼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