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대화앞서 日에 양자무역협상 요구…“日, 무역흑자 개선하라”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월 10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핵 위협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등 역내 위협과 글로벌 이슈에 공동 대응하는 등 양국 간의 안보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미국이 도쿄(東京)에서 이달 18일 열릴 미일 ‘경제대화’에 앞선 사전협의를 통해 일본에 양자 무역협상을 요구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3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측은 대일 무역적자 폭을 감소시키기 위해 양자 무역협상을 의제로 삼을 것을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청했고, 일본 측은 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 측에선 구체적 협상 분야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미국 정부 관계자는 실제 협상에 들어가면 “자동차와 농업이 주축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최근 대북 정책을 비롯한 안보 사안에 대해선 일본과의 동맹 관계를 과시하지만, 무역 분야에선 미국 이익 극대화를 위해압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일본은 무역협정을 양국 간에서 할 계획은 없다”며 “입장이 달라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사히는 미일 간 무역 불균형 문제가 이번 경제대화의 주요 논점이 될 것이라며, 만약 일본이 양자협상에 응할 경우 쇠고기 등 농산물에 대한 관세 인하를 압박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후보는 지난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가국과 “양자 협정을 진행하고 싶다”며 “농업시장 개방에서 첫 번째 표적은 일본”이라고 거론했다.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일본의 자동차 무역은 불공평하다”고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일경제대화에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가 좌장을 맡아 재정·금융정책, 인프라 정비, 미일간 무역 틀을 논의할 계획이다.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양국 협의체로서 경제대화를 설치하고 세부 내용을 논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에도 경제대화의 향방에 대해선 전망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