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대선’ 5당 후보 첫 TV토론-■ 기자협회·SBS 주최 합동토론회

▲ ‘한표’ 향한 타는 목마름 - 한국기자협회와 SBS 공동으로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프리즘타워 공개홀에서 열린 대선후보 첫 합동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물을 마시며 목을 축이고 있다. 연합뉴스

한반도 전쟁론에
대부분 ‘선제타격 막아야한다’ 입장
각론에선 의견차 보여

경제정책 우선순위에
홍 “기업의 기살리고 귀족노조 타파”
유 “중소·창업혁신기업 위주 정책”

안 “적폐세력 지지 발언, 국민 모독”
문 “자유한국당 지지 받지 않나” 반문

 

홍 “유 후보는 강남좌파” 공격에
유 “재벌 대기업 대변…낡은 보수” 반박

대통령 사면 여부 질의에
문·안·홍·유 “논의자체 부적절” 입장
심 “정의구현 차원 절대 사면 불가”

‘5·9 장미대선’에 나선 5당 대선주자들은 13일 첫 합동TV토론회에서 최근 핫 이슈로 부상한 한반도 ‘전쟁론’의 연장선에서 안보와 경제·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배치 등 현안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서울 상암동 SBS공개홀에서 한국기자협회와 SBS 주최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열린 19대 대선후보자 초청 합동토론회에서 진보는 진보대로, 보수는 보수간에 주도권을 잡기위해 한치도 물러설 수 없는 격한 공방을 펼친데 이어 진보와 보수 후보간에도 정면 격돌했다.

이른 아침부터 방송현장에 도착한 각당 스태프는 상대 후보의 동선을 파악, 캠프에 전하는 등 기선을 제압을 위한 정보전도 긴박하게 돌아갔다. 또한 각당 주자들은 방송사 4층에 마련된 각 분장실에서 참모들과 전략을 논의하는 등 합동토론의 열기를 더했다.

◇미국의 선제타격 움직임 가상 질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상대 후보의 공약을 놓고도 날선 공세를 벌이는 등 시종일관 불꽃튀는 토론이 계속됐다.

미국의 선제타격 움직임을 가상한 질문에 문 후보는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해 동의없는 일방적인 선제타격이 안된다고 알려 보류시키겠다. 전군에 비상명령을 내려 국가비상체제를 가동한 뒤 대북채널을 가동해 도발 중단을 요구하고 중국과도 공조하겠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해 전쟁은 절대 안된다고 얘기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한에 압력을 가해달라고 얘기하겠다. 북한이 도발을 즉각 중지하라는 성명을 내고 군사대응태세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미국·중국과 협의해 선제타격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만약 선제타격이 이뤄지면 전군 비상경계태세를 내리고 전투준비를 하고 국토수복작전에 즉각 돌입하겠다”고 답했다.

유 후보는 “선제타격은 북한의 공격 징후가 임박할 때 하는 예방적 자위권적 조치로 한미간 긴밀히 조율해야 한다. 선제타격한다면 한미간 충분한 합의로 군사적 준비를 한 뒤 해야 하며, 군사적 준비태세를 충분히 갖춰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한반도에서 군사행동이 있을 수 없다는 대통령 특별담화를 하겠다. 미중 정상화 통화는 물론 필요시 특사를 파견해 한반도 평화원칙을 설파하고, 전군 비상체제를 운영하겠다”고 했다.

경제정책 우선순위에 대해 문 후보는 “소득주도성장으로 경제패러다임 바꿔야 한다.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중소·대기업 임금 격차를 줄여야 한다. 중소 상공인·자영업자가 잘 되게 국가가 적극 지원해야 하며,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월 1만원으로 올려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가계소득이 낮은 이유는 좋은 일자리가 없어 자영업으로 몰리고 대중소기업 간, 정규직·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 크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를 모두 처치하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홍 후보는 “일자리와 국민소득을 높여주는 기업의 기를 살리고, 특권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멍들게 하는 강성귀족노조를 타파하겠다. 서민복지를 강화해 가난한 사람 중심의 복지체계를 개정하겠다”고 했다.

유 후보는 “일자리는 중소기업과 창업혁신기업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위주의 정책을 펴겠다. 비정규직 문제에도 5년 내내 올인하고, 중복지를 강화해 사회안전망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최저임금 1만원과 동일임금 동일노동을 실현으로 국민 월급을 올리겠다”며 대형마트 규제·임대료상한제 도입·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제시했다.

◇‘물고 물리는’ 뜨거운 공방전

안 후보는 문 후보에게 “저를 적폐세력이라고 했는데 저를 지지하는 국민에게 적폐세력이라고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문 후보는 “자유한국당 김진태·윤상현 의원이 지지발언을 하고 유명한 보수논객도 자기 힘으로 안 되니 지지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문 후보는 “예전 민주당 대표할 때 강령에서 5·18정신과 6·15 선언을 삭제하자고 했다”고 하자, 안 후보는 “그렇지 않다. 실무선에서 논의 과정에서 잘못된 발언이 나온 것으로 바로 잡았다. 국민의당 강령에 모두 다 명시돼 있다”고 즉각 반박했다.

홍 후보는 “민간일자리가 안 만들어지는 것은 문 후보를 비롯한 좌파 정치인들이 반기업 정서를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하자 문 후보는 “선거 때마다 차떼기로 정치자금을 걷고 재벌에 돈 걷는 게 반기업”이라고 응수했다.

홍 후보는 유 후보에게 “강남좌파”라고 공격한데 이어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주장하면서 “정책적 배신을 했다”라고 공격했고, 유 후보는 “홍 후보는 누구보다 뼛속까지 서민이라고 주장하면서 실제 정책을 보면 재벌 대기업 이익을 대변한다. 낡은 보수가 하던 정책을 고집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양강을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이례적으로 거친 설전을 주고받으며 팽팽한 기 싸움을 펼쳐 주목을 끌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평소 자신의 ‘돌직구’ 화법을 적나하게 드러내며 다른 후보들에게 날을 세웠지만, 그만큼 다른 후보들로부터 많은 공격을 받으면서 전방위전투를 벌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를 통해 존재감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고, 이들은 특히 홍 후보와 각을 세우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박 전 대통령 사면논의 부적절”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기도 전에 사면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였으며, 심상정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회장의 사면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바로 사면권한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 못하고 납득도 못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유명무실한 사면위원회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며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에 대해서는 단호해야 한다는 원칙 아래 이것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홍준표 후보 역시 해당 질문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아직 유무죄가 확정되지 않은 분에 대해 사면권을 논한다는 것은 잘못된 질문”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저는 법치에 대해 누구보다 엄격하다. 사법적 판단이 다 끝날 때까지 기다려 보겠다”며 “그때 가서 국민의 요구, 시대적 상황을 다 봐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을 절대 사면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대한민국을 구하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하기 때문”이라며 “법 앞의 평등이 실현되지 않으면 법치국가는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