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유한국당이 자신에 대해 수사를 촉구한 것에 대해 15일 “자치단체장은 경선이나선거개입은 금지되지만, 법률상 정치 중립의무는 없다”며 “대통령을 비난하는 건 정치행위지만 후보를 비난하는 건 선거운동이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재명을 수사하라고? 이런 무지한 집단이 국정을 맡고 있었으니…”라고 자유한국당을 힐난한 뒤 “신연희 구청장은 정치 중립의무 위반이 아니라 선거법 위반 혐의”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에는 변호사도 없습니까?”라고 꼬집었다.

이는 전날 정태옥 자유한국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경찰의 신 강남구청장에 대한 수사 확대 계획을 비판하며 최성 고양시장과 이 시장의 정치적 중립 위반사항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따른 반격이다.

정 대변인은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 측면에서 신 구청장에 비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한 선출직 자치단체장들의 정치적 중립성 위반사항이 훨씬 중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며 그 예로 “이 시장은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에 참석했고, 지난 1일 트위터에 ’아직도 제정신 못 차렸습니다. 자유한국당은 해체가 죗값을 치르는 길입니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민주당 출신 두 단체장의 트윗 글이 정치적 중립성에 위반된다면 즉각 수사하고 합당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세월호 3주기 범국민 행동의 날 행사에 이어 16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기본소득토론회에 참석한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