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드바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미국이 북한을 선제적으로 타격할 수 있다는 ‘한반도 4월 위기설’이 확산하면서 미니 골드바(Gold Bar)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고액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전쟁 등 위기 상황에 가장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안전자산인 금 사재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금테크’(금과 재테크를 합친 말)를 하는 투자자들은 “요즘같이 불안정한 시대에 금만한 건 없다”고 입을 모은다.

◇ ‘미니 골드바’ 판매량 300% 급증…일평균 100→400개로 늘어

16일 한국금거래소(Korea Gold Exchange)에 따르면 평소 하루 평균 100개 정도 팔리던 10~100g 단위 미니 골드바가 한반도 4월 위기설이 불거진 이달 초부터는 하루 평균 400개 안팎씩 판매되고 있다.

하루 평균 판매량이 300% 급증한 것이다.

골드바는 보통 1㎏짜리가 가장 많이 거래되는데, 개당 가격이 약 5천400만원으로 워낙 고가인 데다 전쟁 등 비상시에는 소지와 이동이 편리해야 하므로 미니 골드바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한국금거래소에서 10g짜리 미니 골드바는 약 55만원, 100g짜리 미니 골드바는 약 54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국금거래소 송종길 상무는 “지난주 초부터 50~60대 이상의 고액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미니 골드바를 구매하는 분들이 크게 늘었다”며 “미군의 북폭설 등 정세불안 요인이 많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평상시 한국금거래소에서 하루 평균 20개 정도 판매되던 1㎏짜리 골드바도 지난주 초부터는 하루 평균 50개 안팎으로 판매 수량이 뛰었다.

업계에서는 미군의 북폭 가능성으로 인한 한반도 위기설 확산이 골드바 판매 급증의 주 요인이지만 최근 국제정세 불안 요인이 겹치면서 금값이 크게 뛰고 있는 것도 금 판매가 증가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최근 금값은 한반도 위기설과 시리아 사태, 프랑스 대선 등 국제정세 불안 요인이 겹치면서 지속적으로 오르는 추세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프랑스 대선에서는 프랑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 회원국) 탈퇴 등을 공약으로 내세운 극우파와 극좌파 후보가 여론조사 1, 2위를 달리면서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한국금거래소에서 14일 기준 금 한 돈(3.75g) 판매가는 22만3천원으로 지난해 8월 이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 ‘금값은 전쟁에도 오른다’…금테크 하는 사람들

서울 종로3가 일대 금은방 거리에서 만난 임모(42)씨는 브랜드별 골드바 가격을 줄줄이 정리해 놓은 수첩을 보여주며 “적금을 부어봤자 돈이 안 되고, 주식은 불안하다”며 “요즘같이 불안정한 시대에 금만한 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매달 한두 번씩 주말에 시간을 내 ‘시장 조사’를 나온다는 임씨는 “은행에 다니는 지인이 매달 소액씩 금에 투자한다는 얘기를 듣고 나도 금을 현물로 조금씩 사들이기 시작했다”며 “주식도 해봤지만 원금 손실 위험이 너무 큰데, 금 현물은 설사 전쟁이 나더라도 오히려 가치가 올라가니 장기적으로 더 이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자가 찾은 종로3가 일대 금은방이나 금 거래소에는 대체로 결혼 예물을 문의하는 커플들이 많았지만, ‘금 시세가 얼마나 올랐느냐’며 소장용 골드바 판매 여부를 묻는 손님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손녀 돌반지를 사러 나왔다는 이진무(62)씨는 “최근에 금값이 오르고 있다길래 종로에 나온 김에 조금이라도 사놓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 골드바 가격을 알아보고 있다”며 “마침 얼마 전 만기 된 적금 통장이 있어 금값이 더 오르기 전에 100g짜리 골드바를 하나 사려 한다”고 말했다.

이씨는 그러면서 “외환위기 당시 ’금 모으기 운동‘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금의 ’위력‘을 익히 잘 알고 있지 않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민간 금거래소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한국금거래소 종로본점에도 금 시세와 골드바 가격 등을 문의하는 전화가 쉴 새 없이 걸려오고 있었다.

금거래소 직원은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손님은 하루 평균 15명 내외인데, 자기 자산이 노출된다는 생각에 매장에서 다른 사람과 마주치는 것을 꺼리는 손님들이 많고 택배로도 구매가 가능해 전화 문의가 훨씬 많다”며 “바쁜 날에는 하루에 문의 전화가 100통 넘는 것은 기본”이라고 전했다.

이 직원은 “그간의 추세를 보면 국내외 정치·경제가 불안할 때 구매량이 늘어나고, 최근에도 전쟁위기설 등 북한 관련 뉴스가 많이 보도되면서 문의 전화가 확실히 많아졌다”고 말했다.

20~30대 직장인 중에서도 금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다만 현물로 금을 모으는 것 대신 주식처럼 시세 차익을 노리고 투자를 하는 방식의 금테크가 인기다.

대표적으로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KRX금시장은 지난 2014년 3월 24일 개장 이후 약 3년간 일평균 금 거래량이 21.8㎏으로 2014년 5.6㎏의 약 3.9배로 증가했다.

입사 5년 차인 직장인 강모(29)씨도 올해 초부터 KRX금시장에서 매달 몇 g씩 금을 사고 있다.

강씨는 “회사에 다니고는 있지만, 국민연금만으로 노후가 보장될 것 같지 않고, 연금저축에 20만 원씩 넣더라도 30년 뒤에도 그 돈이 같은 값어치일 것 같지는 않다”며 “금은 1970년대나 지금이나 팔면 값어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요즘처럼 한반도 정세가 불안한 데다 연금저축 등이 물가 상승을 반영 못 할 때, 금은 몇 g만 있어도 먼 미래에도 최소 용돈 정도는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아 투자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금값이 많이 오르긴 했지만, 금값이 1돈(3.75g)에 28만 원대로 정점을 찍었던 2011년보다는 낮은 수준”이라며 “금 시세는 국내외 상황이 불안정할수록 오히려 올라가는 특성이 있으므로 당분간 계속 오를 것이란 기대감에 금을 사려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