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소비 확대 등

경총, 회원사에 협조 당부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박병원)는 회원사들에 5월초 징검다리 연휴 동안 근로자들의 연차휴가 사용 촉진과 국내 여행 장려 등 내수 진작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권고했다고 16일 밝혔다.

경총은 “최근 우리 경제는 저출산·고령화 등 구조적 요인과 청탁금지법 시행,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소비 여력 축소 등 악재가 겹쳐 내수 부진이 지속하고 있다”며 “더욱이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중국의 ‘한한령’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관광·숙박, 음식업 등 영세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총은 이어 근로자의 날(5월1일), 석가탄신일(5월3일), 어린이날(5월5일)이 있는 5월 첫째 주에 개별 기업 상황에 맞춰 근로자들이 연차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번 휴가가 국내 여행과 소비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경총은 이번 징검다리 연휴뿐 아니라 근로자 연수·교육프로그램 등 각종 행사는 해외보다 국내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자체별 관광프로그램과 연계해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해 달라는 주문도 했다.

아울러 하계휴가나 명절 연휴에 국내 관광 상품권, 숙박쿠폰 등 현물 지급으로 국내 관광 촉진에 힘을 보태줄 것을 회원사들에 당부했다.

한편, 울산지역 대기업 가운데 한화케미칼과 효성, LS니꼬 등은 5월2일과 4일 공동연차 등을 통해 9일간 휴무를 실시하며, S-OIL이 4일 하루만 공동연차를 사용해 5일간 쉰다. 또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은 직원들에게 연차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