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는 차은택 사람들, K스포츠는 고영태 사람들”

▲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17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 있다. 검찰은 이날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 기소일인 17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법정에 나와 자신은 ‘허세’에 불과했으며 측근들이 이권 사업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 혐의 재판에서 “미르는 전부 차은택 사람이고, K스포츠는 전부 고영태 사람이었다”며 “그 사람들이 계획을 잡아오면 제가 세세하게 면밀히 검토할 것도 없었다”고 밝혔다.

최씨는 미르재단이 프랑스 요리학교 ‘에꼴 페랑디’와 한식 사업을 하려 하지 않았느냐는 검찰 질문에 “차은택이 제안한 것이다”라며 “저는 프랑스를 한 번인가 가본 적도 없고 문외한이라 알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사업 전반을 주무른 ‘사실상의 오너’는 차은택씨라는 취지다.

미르재단의 설립 배경을 묻는 말에도 “이현정(고영태 지인)과 최철(전 문체부장관 보좌관)이 뒤에서 다 실세 노릇을 했다. 저는 허세 노릇을 했다”고 강변했다.

최씨는 “차은택이나 고영태나 똑같은 사람”이라며 “두 사람을 대통령 측근에 두지 않았다면 오늘날 같은 일이 없었을 것 같다”고 하기도 했다. 최근 차씨가 법정에서 ‘광화문에서 무릎을 꿇고 싶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진실을 얘기하고 꿇어야지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라며 ‘훈수’를 뒀다.

검은색 트렌치코트를 입고 나온 최씨는 이날 검찰의 피고인 신문을 받는 내내 “자꾸 엮으시려고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 “청와대 내부 문제까지 저한테 물어보면 안 된다”며 날 선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또 “최모 검사는 유도신문을 잘하는 사람”, “검찰 조사에서 황당하고 웃긴 게 (있다)”, “제가 그걸 어떻게 아느냐. 증거가 있으면 얘기를 해봐라”라면서 적극적으로 검찰을 공박하는 모습도 보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