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환영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8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방한한 펜스 부통령은 일정 마지막 날인 이날 오전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발효된 지 5년이 지난 자유무역협정의 재검토(review) 및 개정(reform)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어 “한미 FTA 이후 5년간 미국의 무역 적자가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미국 산업이 진출하기에 너무 많은 장벽이 있다”며 “이것은 분명한 진실”이라고 지적했다.
펜스 부통령이 첫 방한에서 FTA에 대해 분명한 어조로 개정 의지를 밝히면서 향후 트럼프 행정부의 구체적인 개정 요구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아메리카 퍼스트’와 ‘보호무역주의’의 기조하에 무역 적자와 일자리 감소를 주장하며 지속적으로 한미 FTA 재협상론을 거론해왔다.

펜스 부통령은 AMCHAM 연설 행사를 끝으로 2박 3일간의 첫 방한 일정을 마무리한다.

곧바로 오산 공군기지로 향한 그는 전용기편으로 일본으로 떠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