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보유자 이번 주 내 채무 재조정안 동의 기대”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에게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대우조선 자구노력 관리·감독 강조…“민간이 철저한 감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내년 중 대우조선해양의 M&A(인수·합병)를 추진해 조선업 ‘빅3’를 ‘빅2’로 재편하겠다는 구조조정 방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대우조선을 작고 단단한 회사로 만들기 위해 경영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점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안이 모두 가결된 18일 오후 기자브리핑을 열어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통해 작지만 단단한 회사가 된다면 빅3를 빅2로 만드는 전략을 포함한 조선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M&A를 통해 내년 중 대우조선의 주인을 찾겠다”며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어느 정도 마쳐 몸집을 줄이지 않은 상황에선 주인 찾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또는 삼성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가능성이나 거꾸로 대우조선이 다른 조선사를 사들일 가능성에 대해선 “먼저 대우조선을 정상화한 이후 여러 가지 방법이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채권자 집회 이후 남은 과제는 기업어음(CP) 투자자들의 채무 재조정 동의 절차다.

이들에게까지 모두 동의 의사를 얻어내야 대우조선은 신규자금 2조 9000억 원을 수혈받을 수 있다.

임 위원장은 “CP 보유자들로부터 늦어도 이번 주 내에 동의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의 절차를 구하는 데 채권단과 대우조선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사채 채무 재조정에 동의한 사채권자들을 향해서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합리적 결정을 내려주신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충분히 정상화에 이르지 못한 상황에서 2조9천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이 이뤄진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등이 청구한 1400억 원 규모의 분식회계 소송에 대해선 “소송이 대우조선 경영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곤 말할 수 없다”며 “소송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반영해 구조조정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구조조정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민간이 중심이 돼 대우조선 자구노력 이행 상황 등을 감시하는 ‘경영관리위원회’가 설치된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세운 5조 3000억 원 규모의 자구계획이 철저히 이행되는지 관리·감독하는 민간 전문가 중심의 위원회를 만들어 대우조선 정상화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의 정상화는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며 “채권단이 철저히 관리·감독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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