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노동계·진보정당·단체, 대선후보에 공개질의

▲ 울산 진보정당 및 진보단체는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대선후보들의 울산 비정규직노동자 현안해결을 촉구했다. 장태준 인턴기자
울산지역 노동계와 진보정당·단체들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즈음해 비정규직 문제 등 노동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각 후보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 울산·아산·전주 비정규직지회는 윤종오 국회의원(울산북)과 함께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19대 대통령 후보들에게 보내는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공개질의서 4개 항목을 발표했다.

비정규직지회는 우선 대한민국 사법기관의 불법파견 판결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는 판결내용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법의 판결을 강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각 당 후보의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또 법원은 2, 3차를 불문하고 현대자동차에서 일하는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는 위장도급이며 원청회사의 고용의무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며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이라는 판결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을 요청했다.

이같은 불법파견 판결과 정규직 전환 결정에도 사측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대해 조사조차 하지 않는 점에 대한 입장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노조에 가입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십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해고와 같은 무급 자택 대기라는 노동탄압을 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엄정한 조사와 처벌을 어떻게 할 것인지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또 노동당 울산시당, 녹색당 울산모임, 울산민중의꿈, 정의당 울산시당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 후보들에게 비정규직 현안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대자동차의 비정규직 노조 탄압, 현대중공업·미포조선 사내하청의 무차별적 업체 폐업과 구조조정 대량해고 등 울산의 노동현안에 대해 19대 대선 후보들은 노동 3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법을 전면 개정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