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캔들에 휩싸이자 자신이 '사인(私人)'임을 강조하며 의혹을 부인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사적인 행사에 공무원들을 대동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아키에 여사가 지난 2014년 가을부터 2015년 가을까지 자신이 경영하는 농장 '아키에 농장'에 갈때 자신을 담당하는 공무원을 세차례에 걸쳐 대동했고 이 중 한차례는 교통비도 외무성이 부담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 촬영된 아베 총리(왼쪽)과 아키에 여사의 모습.

스캔들에 휩싸이자 자신이 ‘사인(私人)’임을 강조하며 의혹을 부인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사적인 행사에 공무원들을 대동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아키에 여사가 지난 2014년 가을부터 2015년 가을까지 자신이 경영하는 야마구치(山口)현 소재 농장 ‘아키에 농장’에 갈 때 공무원들을 세차례에 걸쳐 대동했고 이 중 한차례는 교통비도 외무성이 부담했다고 19일 밝혔다.

야당 자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답변한 것으로, 일본 정부는 농장에 공무원이 동행한 것에 대해 “특정 개인에 의한 사적인 행위”라고 설명했다.

아키에 여사는 사학재단 모리토모(森友)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각 논란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문제의 국유지가 쓰일 초등학교에 자신이 명예교장이었던 것과 관련해 그동안 ‘사인(私人)’으로서 한 행동이라는 논리를 펴왔다.

일개 개인으로서 명예교장을 맡은 것일 뿐이라서 헐값 매각 논란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국회 출석 요구에 대해서도 “총리 부인은 공인이 아닌 사인(私人)”이라며 거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야권에서는 아키에 여사가 다양한 일정에 공무원들을 대동했음을 지적하며 총리 부인이 사인일 수 없다는 지적을 계속하고 있다.

총리 부인의 업무를 지원하는 공무원의 수는 아베 총리 취임 후 0~1명에서 최대 5명까지 늘어났으며 아키에 여사가 선거 지원시 13차례나 정부 공무원과 동행한 사실이 밝혀졌다.

아키에 여사는 지난 2015년 펴낸 ‘나를 산다’라는 책에서는 농장과 선술집(이자카야)에서의 일을 사인으로서의 일이라고 말한 바 있지만, 농장에 자신을 수행하는 공무원들을 데리고 간 사실이 드러나며 사적인 일에 공무원을 동원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아키에 여사는 2012년 아베의 2기 총리 취임을 전후해 벼농사를 시작하고 주점(이자카야)을 여는 파격 행보를 한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