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인구정책 심포지엄...인접도시 경주·밀양·양산

 

울산 인구정책 심포지엄
인접도시 경주·밀양·양산
접경지역 부도심으로 육성
대도시권 맞설 경쟁력 확보

주력산업 침체에 따른 탈울산 현상과 저출산 기조 등이 맞물리면서 인구감소의 덫에 걸린 울산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울산을 중심으로 주변 중소도시를 하나로 묶는 ‘네트워크 도시권 전략’으로 도시성장을 이끌어 인접 대도시권에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울산시는 19일 시청에서 ‘울산 인구정책의 방향과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울산의 인구가 2015년 11월말 120만640명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은 이후 16개월 연속 감소하는 위기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한 대안모색 차원에서 마련됐다.

정현욱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주제발표에서 “인구증가를 위해서는 저성장 요인을 제거하고, 혁신적인 전략으로 도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울산을 중심으로 한 광역화된 네트워크 도시권 전략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자립성(독립성)을 가진 중소도시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집적의 경제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한편 도시간 상호보완성과 공간분업화를 통해 부산·대구 대도시권에 대응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세부전략의 핵심은 주변도시를 고려한 광역권 차원의 부도심 육성이다. 북구 농소권(북구 농소와 경주 외동), 언양권(울주 언양, 양산 하북, 밀양 산내), 웅촌권(울주 웅촌, 양산 웅상) 등처럼 네트워크형 콤팩시티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접경지역의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농소권은 ‘직주 근접의 광역복합 거점’으로, 언양권은 ‘MICE 산업중심의 신성장 거점’으로, 온양권은 ‘에너지 해양관광 거점’으로, 웅촌권은 ‘생활 교류 거점’ 등으로 각각 제안했다. 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도심과 부도심간, 부도심과 부도심간 연계 도로망 확충이 수반돼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 인구증가 정책으로 △중·고교 교육여건 개선 △신규대학 유치, 취업기회 다양화 △베이비부머 지원과 정주여건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 △울산형 여성친화도시 추진 △도시품격제고(문화관광 인프라) 등을 제안했다.

이어 강준 보건복지부 고령사회위원회 운영지원팀장이 ‘정부의 저출산, 고령화 대책’ 주제발표를 했고 김재홍 울산대교수를 좌장으로 김재익 교수(계명대), 서정렬 교수(영산대), 김진 교수(춘해보건대), 이형우 과장(시 일자리정책과)이 지정토론을 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울산의 인구
지난해에만 7622명이 빠져나가는 등 유출이 심각하다. 구·군별로는 중구 1767명, 남구 2288명, 동구 1619명, 북구 453명, 울주군 1495명이 줄었다. 연령과 지역별 인구유출 분포는 10대 후반~20대 초반은 서울, 부산, 경북으로, 20대 후반~30대 초반은 서울과 경기로 이동이 많았다. 베이비부머인 50~60대는 주로 경북과 경남으로 빠져나갔다. 인구유출의 핵심 원인은 현대중공업의 인력 구조조정 및 분사, 출산연령층(25~39세)의 유출, 학업 및 취업연령층(15~24세) 유출, 베이비부머의 순유출 등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