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별 선거자금에 따라
선거운동원 최대 6배 차
유세차량·선거연락소도 격차

 

제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 울산캠프에서도 선거운동에 있어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선거자금이 비교적 여유 있는 정당은 유세차량을 법적 최대치로 확보해 가동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정당은 최소치로만 운영하고 있고, 선거운동원 수에 있어서도 가장 많은 정당과 적은 정당이 6배 이상 차이가 나는 등 정당별 대조를 보이고 있다.

20일 각 후보 울산캠프에 따르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17일부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은 선거 유세차량 7대씩을 가동하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인 중·남갑·남을·동·북·울주 각각 1대씩에 울산시 선거연락소 1대를 더한 것으로, 공직선거법이 허용하는 최대치다.

반면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중앙당에서 지원한 차량 한 대로 힘겨운 유세전을 펼치고 있다.

선거연락소는 민주당과 한국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총 7곳을 운영하는 반면 바른정당은 시 연락소 한 곳만을 운영하고 있다.

각 정당별 선거사무원 인원도 천차만별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후보를 알리는 옷을 입고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선거사무원의 경우 울산시연락소는 10명 이내에서, 각 구·군 연락소는 읍·면·동 갯수 이내에서 각각 둘 수 있다. 울산 전체 읍·면·동이 56개라는 점을 고려하면 정당별로 확보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은 총 66명이다. 여기에 연락소별 연락소장과 회계책임자가 더해진다.

여기까지는 각 정당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법적 최대인원에 포함되지 않으면서도 선거운동을 펼칠 수 있는 ‘플러스 알파’ 인원에 있어 정당별 큰 차이를 보인다.

‘플러스 알파’ 인원은 국회의원과 그의 보좌진, 시·구·군의회 의원, 유급 당직자 등으로, 법적 최대인원과 관계 없이 선거사무원으로 등록만 하면 자유롭게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 인원을 포함해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선거사무관계자는 20일 기준으로 한국당이 140명으로 가장 많고, 민주당 92명, 국민의당 73명, 정의당 27명, 바른정당 22명 순이다. 한국당이 바른정당에 비해 6배 이상 많은 인원을 두고 있다. 특히 한국당의 경우 국회의원 2명과 보좌진, 광역·기초의회 의원이 포함돼 있는 남구는 선거사무 관계자가 49명이나 된다.

실제로도 각 후보들의 유세현장을 둘러보면 한국당에 가장 많은 선거사무원이 포진돼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또 각 정당은 선거사무원들에게 법적으로 하루 수당 3만원과 여비 4만원 등 최대 7만원을 지급할 수 있지만 일부 정당은 자금이 여의치 않아 무급 자원봉사자로 운영하기도 한다.

한 정당 관계자는 “선거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정당은 유세차량이나 선거사무원을 최대로 확보해 가동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정당의 경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차량이나 인원이 많은 정당은 최대한 대면접촉을 늘리는 방식을 택할 수 있지만, 규모가 작은 정당은 선택과 집중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