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지방신문협의회, 유승민 대선후보 인터뷰

 

경상일보 등 17개 신문사가 가입돼 있는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가 19대 대선후보 인터뷰를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첫 주자로 지난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바른정당 유승민(사진) 후보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북핵위기 최고조인 지금
평화·통일은 한가한 소리
장관 똑바로 일하게 할 것

-대통령 입장에서는 남북문제를 평화롭게 통일을 지향하면서 가지고 가야 한다. 남북관계에 대한 구상은.

“지금 당장 취임한 대통령이 대화나 그런 걸 강조하는 건 말이 안된다고 본다. 평화, 통일 다 좋은데 지금은 핵미사일이 실전 배치되고, 우리 생명을 노리고, 그 문제 가지고 미국과 중국이 갈등을 겪고 있고, 그런 갈등 한복판에 우리가 위치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대화, 평화, 통일 이런 걸 얘기하는 것은 너무나 현실인식이 잘못되고 한가한 생각이다.”

-유 후보의 단일화 때문에 당내에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다. 어떤 입장인가.

“저는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대통령 후보다. 대선후보로 뽑힌 지 며칠 됐다고 당안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건지 이해가 안되는 측면이 있다. 후보를 사퇴시키는 방법은 없다. 제가 후보를 사퇴할 결격사유가 있는 것도 아니다. 저는 완주를 당연히 할 것이다. 당내에서 만약 그런 이야기가 계속 나오면 그런 일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번 대선이 갖는 의미와 왜 유승민이 대통령이 돼야 하는지 얘기해 달라.

“이번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안보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진짜 준비된 사람 아니면 할 수 없다. 저는 제가 안보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내고, 진짜 이 나라에 필요한 개혁을 해내는 그런 대통령이 되겠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해 왔다. 신념을 가지고 출발했기 때문에 무슨 뭐 여론조사 숫자가 이상하게 나오고 이래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

-이번 대선은 개헌과 분권도 화두다. 지방분권에 대한 입장은.

“지방분권에 대해서는 원래부터 찬성했다. 지방분권 개헌을 하자는 입장이고 헌법 117조, 118조에 좀 더 명확하게 지금 ‘자치단체’를 ‘지방정부의’ 입법권, 조세권, 행정권 이런 부분에 대해 분명히 근거를 마련하고 법률을 마련하자는 입장이다. 지방에 계시는 분들이 살려달라는 건 지방경제를 살려달라는 것이다. 지방의 일자리, 지방 대학, 지방 중소기업, 전통시장 살려달라 이러는 것 아니겠는가. 결국은 사람, 교육, 기업, 연구소 등 이런 것을 지방에서 진짜 제대로 그 안에서 뭔가 스스로 생태계에서 자생력이 생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그걸 정부가 정책적으로 5년, 10년, 15년 계속해 노력해야 한다.”

-모든 분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 대통령이 되면 참모들이 힘들 것 같다.

“저는 장관들이 진짜 똑바로 하게 할 것이다. 캠프에 있었다고 실력없는 장관 뽑아 일은 다 청와대 비서관들과 최순실이 하고, 장관들은 허수아비로 인사권도 없고. 대통령이 장관과 일을 해야한다. 아마 제 밑에 장관하면 죽을지는 몰라도, 책임과 권한은 막강할 것이다.”

-울산은 물론 구미, 창원, 여수, 포항 등 전국 5대 산업기지에 대한 업그레이드 방안은.

“울산에는 노벨타운을 조성해 연구, 개발, 주거, 산업경제, 문화복지 등의 기능이 복합된 자족 신도시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 지역산업의 기술과 지식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