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5·9장미대선…울산시당에 듣는다
(5·끝)정의당 조승수 울산공동선대위원장
정권교체 열망 끝까지 완주
울산서 30%이상 득표 목표

▲ 정의당 조승수 울산공동선대위원장

정의당은 원내 5개 정당 대선후보 중 유일하게 ‘친노동 정책’을 펼치는 후보를 냈다. 노동의 메카로 불리는 울산에선 더욱 친숙한 정당이다. 하지만 원내교섭단체가 아니다보니 언론 노출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열악한 살림살이로 인해 대대적인 유세전도 전국적으로 펼칠 수 없다.

정의당 울산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승수(사진) 전 국회의원은 “심상정 후보는 노동운동 시절뿐만 아니라 정의당 당대표 시절에도 여러 번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울산에 있는 노동현장을 찾았다”고 울산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그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슬로건으로 낸 심 후보가 노동의 메카 울산에서 최소 30% 이상을 얻도록 한다는 목표를 잡고 있다.

조 위원장은 “원내 5개 정당 후보 슬로건 중 유일하게 ‘노동’이 들어가 있고, 노동공약도 가장 친 노동적이다”며 “차별화된 노동정책으로 울산 노동자들의 표심을 끌어당기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최근 한국노총이 주관한 ‘대선후보 대상 노동정책 질의’에서 유일하게 15개 항목 만점을 받았다. 차별화된 친노동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심 후보는 친노동 개혁정부 수립을 통한 적폐 청산, 양극화 해소, 노동 존중, 사회적 약자 및 인권, 국민 복지 향상, 정의로운 복지국가 건설 등을 약속하고 있다.

건설 중인 핵발전소 완전 백지화, 노후 핵발전소 설계 수명 이전 단계적 폐쇄 등도 공약했다.

조 위원장은 다른 후보와 차별화된 심 후보의 울산공약을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4차 산업 인프라 구축 공약이 있다. 단순히 4차 산업을 기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게 아니라 산업 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문제에도 대비할 수 있는 공약이다”며 “30억~40억원의 예산을 집권 2년 이내에 투입해 미래노동문제연구소를 설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대선에서도 중도 사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당시에는 정권 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이 강했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심 후보가 사퇴했지만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는 기정사실이기 때문에 앞서 수차례 밝혔듯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며 “심 후보가 받는 최종 득표수만큼 대표민국을 개혁할 수 있다.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심 후보는 24일 울산을 찾아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