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초청 인터뷰서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최대한 지원”

▲ 한국지역언론인클럽은 기호4번 바른정당 유승민 대통령 후보를 초청해 인터뷰를 가졌다.

기호4번 바른정당 유승민(사진) 대통령 후보는 23일 “(범 보수진영인) 제가 대통령이 될 경우 한미관계는 (범 진보진영인) 문재인·안철수 후보와 크게 다를 것”이라면서 “특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얼마나 불안하고 얼마나 오락가락하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인지, 마지막 5월9일 나오는 지지율은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회장 김두수) 대선후보 초청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최근의 지지율과 관련, “여론조사는 정확하다고 전제하더라도 그 동안 반기문 황교안도 수도 없이 널뛰기 했다.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푹 올라갔다 푹 내려갔다 널뛰기 하고 있다. 여론조사 지지도는 절대로 믿지 않는다”고 잘라말했다.

그러면서 “‘범 보수’의 진정한 후보는 유승민 뿐, 기필코 승리할 것”이라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중도사퇴는 절대없다”고 못박았다.

다음은 인터뷰 일문일답
 
-오늘 임진각에 갔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이 어느때 보다 안보위기가 심각하다. 안보위기가 심각하다는 것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가 그동안 악화됐다는 것이 근본 원인이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한미관계가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제가 대통령이 될 경우 한미관계하고 문재인 안철수 후보가 될 경우 한미관계는 크게 다를 것이라고 본다. 그건 우리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십년 동안 이미 겪어 보지 않았는가”

바른정당과 한국당 사이에 보수 적자 논란이 뜨겁다.

 “박근혜 전 대통령 조차도 가장 보수적인 분인데, 대통령선거 할 때도 나와 정책 노선을 같이 했다. 저희들이 새누리당을 나가서 바른정당을 창당하는 과정에서 이 노선을 분명히 했고, 정강정책 하나만 노력한 이유는 바른정당이 새로운 보수를 만들기로 다짐한 것이 당의 존재이유다. 저는 대통령 탄핵 그거 하나 때문에 탈당한 것이 아니다. 보수의 정치가 변화하지 않으면 보수는 소멸될 것이라고 본다”

­당내에서 조차 낮은 지지도를 문제 삼고 있고, 중도 사퇴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여론조사는 정확하다고 전제하더라도 그동안 반기문 황교안도 수도 없이 널뛰기 했다.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푹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널뛰기 하고 있다. 여론조사 지지도 절대로 믿지 않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얼마나 불안하고 얼마나 오락가락하고 현실이 떨어지는 것인지, 마지막 5월9일 나오는 지지율은 많이 다를 것이다고 생각한다. 중도 사퇴와 단일화 결코 없다”

­일부 당내 인사들이 유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간 단일화, 또는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공공연히 얘기하고 있다.

“선거 마지막까지 단일화 추진은 결코 없다.”

최근 울산등 영남권 유세현장에선 유승민 후보에 대한 호감도가 굉장히 높다는 분석도 있다.

“(문재인·홍준표·안철수)세 후보 모두 합쳐서 제가 가장 다른 점은 문제 해결능력이다. 이승만~박근혜까지 구시대 70년, 그 시대 끝나고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 경제와 안보위기에다 저성장 저출산 등 수십년간 묵은 암 같은 병을 고쳐야하는 상황에서 위기극복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그 모든 것을 갖추었다고 확신한다.”

개헌이 정치권의 최대 과제다. 지방분권형 개헌에 대한 입장과 시기에 대한 견해는.

“준비가 되면 내년 지방선거 때 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국회에서 개헌논의라는 게 많이 동떨어져 있다. 국회에선 권력구조가 주된 의제다. 지방에선 지방분권 개헌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전체는 권력구조, 지방분권도 중요하지만 헌법 10조부터 나오는 국민 기본권에 관심이 많다. 권력구조는 4년 중임이 안정적이고, 통일 전까지는 순수내각제로 가면서 상원하원으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민·관·언 등이 주도하는 지방분권 개헌을 약속하는 후보자간 서약식에 참석, 지방분권형 개헌을 확약할 용의는.

“당연하다. 어느 후보 보다도 지방분권에 철학이 있다. 세종시와 혁신도시, 이명박정부 초기 혁신도시 백지화 하려 할 때 전국 10개 도시 14명의 국회의원들과 모임을 만들어 백지화를 취소시킨 전레가 있다.”

노무현 정부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현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를 예산 편성권과 인사권을 가진 독립적 행정위원회로 개편해 국가균형발전과 관련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부여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청와대 내에 지역현안 등을 전담하는 ‘가칭 국가균형수석실’ 신설 요구에 대한 입장은

“‘지역위’를 인사와 예산 편성을 갖는 별도의 위원회로 정부부처로 하느냐의 문제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기재부처럼 힘 센 부처 밑에 제대로 일하는 조직을 붙이고 균형발전수석을 청와대에 두는 건 찬성한다.”

(울산을 비롯한) 전국의 시도지사들과 대통령과의 상시적 소통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현재 서울시장만 국무회의에 들어가는 방식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장이 뭐 특별하냐. 문제가 있다. 시도지사들 입장에선 지역현안에 대해 설명할 시간도 충분치 않다. 개선되어야 한다”

끝으로 울산지역 중장기 발전에 대해.

“동북아오일허브 특구지정 및 울산의 3대 주력산업(조선·자동차·석유화학)을 회생시키는데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 저는 이미 국회 원내 대표시절 세계 4대 액체항만 도약을 위한 동북아 오일허브 가속화에 대한 긍정 입장을 갖고 적극 지원한 적이 있다. 특히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이 지난 3월30일 국회를 통과한 만큼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이 탄력을 받을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 지원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