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모델인 i30N이 올 하반기 유럽 출시를 앞두고 ‘녹색지옥’이라고 불리는 가혹한 테스트를 통과했다.

‘N’은 현대차가 출시를 준비 중인 고성능 자동차 전용 브랜드로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과 비슷한 개념이다.

기아차에서는 자체 고성능 차량에 ‘GT(그란 투리스모)’라는 앰블럼을 붙이고 있다.

현대차는 i30N이 지난 22~23일(현지시간)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열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예선전’ SP3T 클래스에 참가해 완주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는 ‘르망 24시간 내구 레이스’, ‘스파 24시간 내구 레이스’와 함께 유럽 3대 내구 레이스로 불린다.

참가 차량은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최고의 성능으로 주행해야 하며 총 주행거리에 따라 순위가 정해진다.

차량 내구성과 운전자의 지구력, 주행 전략 등이 고루 들어맞아야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다.

특히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고저차가 심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아 ‘녹색지옥’이라고 불릴 정도로 조건이 혹독하다.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의 경우 완주율이 50~60%에 불과하다.

지난해에도 참가 차량 158대 가운데 101대(64%)만 완주에 성공했다.

이번 경기 코스의 길이는 노르트슐라이페와 그랑프리 서킷을 합해 총 25㎞에 달하며 73개 코너로 구성됐다.

이 대회 완주에 성공한 i30N은 신형 i30에 ‘2.0 터보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를 얹은 것이다.

현대차는 이번 대회에서 얻은 다양한 수치를 양산차 생산에 활용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에도 참가했다.

당시 i30N 모델을 위해 개발 중인 2.0 터보 엔진을 탑재한 i30 차량이 완주에 성공했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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