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부산·경남지역 조선업 관련 중소기업의 66%가 지난해 대기업 수출 절벽에 따른 매출액 감소와 이로 인한 근로자 감소 등 경영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선업 침체에 따른 정부추진의 조선업 지원정책에 대한 효과도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24일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가 발표한 ‘부산·울산·경남지역 조선업종 중소기업 현황조사’에 따르면 조선업종 중소기업체의 66.3%가 2015년 대비 2016년도에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59.0%의 업체는 근로자 수가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경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87.6%가 ‘대기업 수출 절벽에 따른 매출액 감소’를 꼽았다.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정책으로는 66.7%가 ‘하도급보호 관련정책 강화’를 주문해 대기업의 경영애로가 중소기업으로 전가돼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소기업들은 특히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조선업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도 낙제점을 매겼다. 세부적으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대해 66.7%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로는 ‘지원내용이 부족하다’(57.1%)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반면 울산의 경우 특별고용업종 지정이 ‘다소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 응답이 52.9%에 달해 타지역에 비해 정책의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