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문화제 시민공개 토론회서 민속축제화로 규모축소 등 우려

문화재단 “운영위 구성후 자문”

‘전진이냐, 후퇴냐, 이것이 문제로다!’

지난 24일 울산문화재단이 마련한 처용문화제 발전방향에 대한 시민공개토론회(본보 2017년 4월25일자 2면)는 처용문화제 사업을 추진하는 문화재단에 또다른 과제를 안긴 채 마무리됐다.

이날 토론회는 울산시와 울산문화재단이 한 이불 속 행사인 처용문화제와 월드뮤직페스티벌을 올해부터 분리 개최하겠다고 발표된 직후에 마련된 자리였으나 정작 토론회의 결론은 애초의 방향 설정과는 정 반대로 분리 개최가 우려스럽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일부 참가자들은 처용문화제를 전문민속문화축체로 양성하겠다는 문화재단의 구상에 반대의견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울산 대표축제인 처용문화제를 오히려 ‘민속’이라는 콘텐츠에 가둘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민속문화라는 방향 설정은 처용설화의 역사문화적 가능성을 협소하게 만들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또 부족한 예산 문제도 거론됐다. 처용문화제와 월드뮤직페스티벌을 위한 한 해 약 12억원(에이팜에 지원되는 국비 포함)의 예산 중 처용문화제에 투입되는 예산은 고작 2억~2억5000만원 내외인데 그 정도 규모로는 단독축제 추진이 어렵다는 의견이었다.

울산문화재단은 5개 구군 공모를 거쳐 최종 선정된 민속축제에 대해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하는 ‘구군 대표민속축제 육성 지원사업’을 활용, 처용문화제를 남구문화원과 함께 남구 대표 민속축제로 육성시킬 경우 부족한 예산분을 충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또다른 민속축제를 준비 중인 타 구군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반감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토론회의 상황이 이같이 전개되자 울산시와 문화재단도 적지않게 당황하는 눈치였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축제 분리는 처용문화제를 더욱 보편화시키고, 처용 콘텐츠를 활용한 특색있는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함이지 축제 규모를 줄이겠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 문화원에 있는 민속, 향토사 분야 관련 전문가와 함께 축제를 운영한다면 지역을 깊이 이해한 상태에서 축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일단 각 구군 문화원과 협의해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자문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축제는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명확한 축제 추진 방향이 마련돼야 하는 가운데 처용문화제 사업을 처음 관장하는 울산문화재단의 큰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고 언제쯤 확정발표될 것인지 지역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