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중단·노동자 생존권 보장 등

▲ 조선업종노동조합연대 공동의장인 백형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이 25일 김관영 국민의당 안철수 선거대책본부장과 조선산업 회복과 노동자 생존권 보장 등을 담은 정책협약서를 체결하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가 속한 조선업종노동조합연대(이하 조선노연)가 위기에 놓인 조선업종의 회복과 노동자들의 생존권보장 등을 요구하며 대선 후보들과 잇달아 협약을 맺고 일자리 사수에 나섰다.

25일 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조선노연은 이날 서울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과 조선산업 회복 및 발전 등을 담은 정책협약서를 체결했다.

지난 24일에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측과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측과도 정책협약서 체결을 마무리 지었다.

협약서에는 부실경영 책임자 처벌과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선박금융 확대 및 지원 정책 확대, 핵심공정에 대한 직영 기능 확보, 해고 노동자들을 위한 역량 강화 등 직업교육,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 및 기간연장, 공공기관 수주 시 중형조선소 우선 검토 및 세제·기술 지원, 정부·국회·조선사·노동자 등이 함께하는 사회적 협의체 구성 등이 담겨있다.

조선노연은 이같은 정책협약서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에게 각각 사전에 보냈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26일에는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울산을 방문해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라며 “조선업 지원과 일자리 사수 등을 위한 사회적 교섭체 구성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향후 정권에서 노동자의 경영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26일 오전 11시 현대중공업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회사 측이 막판에 출입을 불허했다. 이에 따라 심 후보는 현대중공업 정문에서 조선노련과 협약식을 한 후 북구 성내삼거리 고공농성장, 북구 호계시장, 현대자동차 명촌문 등을 찾아 울산시민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영 울산선대위 위원장은 “처음에 심 후보의 현대중공업 방문 관련 공문을 보냈는데, 답이 방문 전날인 25일 오후 임박해서 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생산활동과 관계 없는 정치인이 출입하게 되면 사업장이 선거운동판이 될 수 있다”며 “이번 대선 기간에도 대통령 후보들의 회사 출입을 정중히 거절하려고 한다. 지금까지도 허용을 안해왔는데 이번에만 허용하는건 맞지 않다”고 밝혔다. 김준호·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