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와 필리핀 메트로마닐라개발청(MMDA) 만남.

대구시는 마닐라 직항노선을 개설해 필리핀과 도시철도, 의료관광, 친환경 자동차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김연창 경제부시장 등 시 방문단이 25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를 찾아 소방차와 구급차를 2대씩 기증하고 정부 고위 관계자 등과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김 부시장은 토마스 올보스 메트로마닐라개발청(MMDA) 청장 주선으로 필리핀 교통부 항공담당 차관과 민간항공청장, 필리핀항공 부사장을 만나 대구공항과 마닐라공항 간 직항로 개설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또 필리핀 도시철도 2호선 유지보수 공사에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의료관광, 전기자동차, 하·폐수 처리시설, 소각장 건설 분야에서도 교류하기로 했다.

특히 올보스 청장은 환경오염 주범인 지프니(지프를 고친 버스대용 대중교통 차량)를 전기차 등 친환경 차로 교체할 계획을 언급하며 대구시가 이를 실현할 대체 모델을 제시하면 구매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두 도시 간 교류는 지난해 9월 도시계획, 환경, 의료 등 여러 분야 발전을 위해 포괄적 협약을 맺은 데서 시작됐다.

10월에는 올보스 청장이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 행사 때 대구를 방문해 권영진 시장에게 소방차를 기증했다.

대구시는 이번에 MMDA에 소방차와 구급차를 기증한 데 이어 필리핀 알베이주 리가오시에도 소방차와 구급차 1대씩을 제공할 예정이다.

알베이주에서는 의료관광과 선진행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음 달 시장단 등 60여명을 대구에 파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