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종반 변수될까 주목

대선 종반 변수될까 주목
文 “국민의사 무시 유감”
安 “절차생략 문제 있어”
洪·劉 “환영”…沈“무효”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 성주 반입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장미 대선을 강타하면서 새로운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5당 대선후보와 캠프 측은 26일 환영과 유감표명 등으로 확연히 다른 입장을 드러내면서 여론 추이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6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열린 2017 통합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한 후 견학 온 학생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보진영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은 “국민의 의사와 국내법 절차를 무시한 기습배치”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은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반면 범 보수진영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등 후보들은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문 후보 선대위의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국민 의사와 절차를 무시한 사드 반입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주민 반대를 무시하고 장비부터 반입한 것은 사드 배치가 국민 합의는커녕 기본적 절차도 지키지 않고 이뤄진다는 것”이라면서 “이는 차기 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 차단하는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6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금성로 로터리 일대에서 유세 중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송경택 선수로부터 헬멧을 선물 받은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 후보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사드 배치가 얼마나 진척되든지 간에 차기 정부에서 사드는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 일방적 사드기습배치는 인정할 수 없다. 원천 무효”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홍 후보의 중앙선대위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하고 있다.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 방어무기다.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한미 양국 간의 협조 하에 차질 없이 사드 배치가 이뤄져 연내에 사드 체계의 완전한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유승민 후보는 이날 “저는 오래 전부터 대통령 선거 전에 배치되는 것이 국론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참 잘된 결정이다. 이제는 정치권에서 더 이상 딴소리가 안 나오면 좋겠다”고 긍정 평가했다.

안 후보는 “사드배치는 한미 합의에 의해 이행되어야 한다. 정말 필요한 환경영향평가 같은 절차를 생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 대변인은 “사드 배치는 한미 정부 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돼야 한다. 환경영향평가 실시도 하기 전에 한밤중 기습배치라니 유감”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