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를 ‘동구 내’로 하느냐, 아니면 ‘동구 밖’도 가능하냐를 두고 동구지역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동구청은 최근 시교육청이 교육연수원과 복합문화관을 함께 짓자고 제안하자 이를 전격 수용했다.

시교육청이 ‘동구 외 다른 곳 이전 검토’를 언급하자 ‘다른 곳으로 가지 말고, 동구지역 이전 공약을 지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동구이전 공약 지켜야
“교육연수원 꼭 필요한 시설
동구 내에 무조건 유치해야”

■ 동구밖 이전도 괜찮아
“동구 경제에 더 큰 도움될
대왕암공원 개발에 집중을”

‘동구 내 교육연수원 이전’은 권명호 동구청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동구청 관계자는 “시교육청의 제안을 전격 수용한 것은 ‘동구 내에 무조건 유치를 해야한다’는 입장이 반영됐기 때문”이라며 “월봉사 부지 해결 문제가 쉽지 않겠지만, 그 이후 변수와 가능성에 대해서도 점검을 하고 있다. 모든 걸 양보하더라도 교육연수원은 동구에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밝혔다.

이에 동구의회 일부 의원이 ‘동구 밖 이전도 괜찮다’고 주장하는 등 이견이 나오고 있다.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교육연수원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이 두 행정기관 수장의 ‘공약사항’ 때문으로, 여기에 발목이 잡혀 더 이상 대왕암공원 개발이 늦춰졌어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교육연수원을 울산 어디로든 옮기고 대왕암공원을 개발하는 것이 동구지역과 경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란 논리다.

홍유준 동구의회 의원은 “교육연수원은 울산권 내의 교직원들이 출·퇴근하면서 교육을 받기 때문에 동구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극히 미미하다”며 “단지 울산시의 공공시설이 동구에 하나 더 있게 된다는 상징성밖에 없는데, 이 시설을 대왕암공원에서 빨리 내보내고 공원을 개발하는 것이 관광동구와 지역경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김복만 교육감의 구속 수감이란 복병으로 더 장기화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