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가격 2배이상 폭등하자 울산시·정부·국회에 탄원서
남해 EEZ 바닷모래 채취 재개와 민수용 모래 지속 공급 등 요구

▲ 자료사진

울산 건설업계가 동남권의 모래수급 부족사태로 모래가격 폭등, 레미콘 공급 중단, 건설공사 지연 등 피해가 확산되자 남해 EEZ 바닷모래 채취 조속 재개와 허가물량 확대, 민수용 모래 지속 공급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울산시와 정부, 국회에 제출했다.

대한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회장 김임식)는 남해 EEZ 바닷모래 채취 중단이후 지역 건설시장 모래수급난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울산을 포함해 전국 1만106개 건설, 설비건설, 주택건설, 골재, 레미콘 등 관련업체와 공동서명을 한 탄원서를 울산시에 제출했다.

동남권에서 시작된 바닷모래 파동이 호남권, 충청권 등 전국으로 확산되자 대한건설협회도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대한건설기계협회, 한국골재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한국전기공사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및 소속 업체와 함께 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건설업계는 이 탄원서에서 올들어 남해 배타적 경제수역(EEZ) 바닷모래 채취 중단 이후 레미콘 업체와 건설업체는 모래와 레미콘을 구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고, 부산·경남권 모래 가격 폭등과 더불어 부실공사가 우려되는 불량 모래까지 유통되고 있다는 점을 적시했다.

지역 건설공사 현장에선 모래와 레미콘 가격 폭등으로 공사 차질을 겪고 있다. 동남권 모래가격은 작년 10월 ㎥당 1만5500원에서 올해 1월 2만8500원으로 상승한 데 이어 이달에는 4만원으로 폭등했다. 업계의 경영난을 심화시켜 생존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현재 모래 품귀 상황을 틈타 부산과 경남 지역에서 불량모래를 유통하다 적발된 사례도 나오고 있는 등 건설업계의 어려움은 계속 커지고 있다. 울산에서도 남해 모래채취 금지로 지역건설업계의 고충이 커지고 있어, 좀 더 관심을 가져달라는 차원에서 대한건설협회가 전국에서 서명받은 탄원서명부를 제출하게 되었다” 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울산지역 레미콘업계가 지난 20일부터 3일간 레미콘공급을 중단하면서 건설업체에게 일방적으로 단가인상 요구를 하고 있지만, 실제 최대 피해자는 가격인상전 단가로 계약한 공사비로 시공하고있는 건설업체들이다”면서 “건설업계의 노력을 레미콘 업계가 인지해 줬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울산 건설협회는 “올해 허가 물량(650만㎥)은 동남권에서 최근 2년간 늘어난 주택 인허가 실적을 감안할 때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해수부가 바닷모래의 민수용 공급을 제한하는 계획을 발표해 향후 모래 파동으로 인한 수급 불안과 가격 폭등은 더욱 가중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