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제 1회 울산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협의회 회의가 27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일자리창출·지역발전 기여 등
이전기관 대상 사업과제 발굴
국토부서 채택되면 국비 지원
시, 이전공공기관협의회도 개최
가족동반 이주율 제고 등 요청

울산시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효과를 사회·경제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청사진을 그린다. 기반조성과 이전 등 물리적인 개발이 완료단계로 접어들면서 지금부터는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한 지역발전이 필요한 시점이란 판단이다.

울산시는 ‘이전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오는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진행되며 울산발전연구원에 수탁한다. 사업비는 총 2500만원이다. 연구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울산시는 기조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실무협의회(산·학·연·관 협의체)를 이전 공공기관과 함께 구성해 운영한다.

용역에는 혁신도시를 이용한 지역전체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실천적인 계획 수립이 담길 예정이다. 이전 공공기관을 활용한 전략을 수립하되 단순한 비전제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할 및 향후 예산확보 방안 등과 같은 구체적인 액션플랜 형식으로 담아낼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이 주축이 돼 지역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과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사업이 발굴된다. 가급적 모든 이전 기관을 대상으로 사업과제를 발굴하고,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성이 없는 사업은 제외하며 건물·건축 등 하드웨어 위주의 사업계획도 제외할 계획이다.

R&D·비R&D·인프라 등 다각적인 방향에서의 에너지와 재난, 노동 등 이전기관 특성에 맞는 연계사업 발굴, 이전 공공기관 협력업체 동반이전 방안, 산학연 협력사업 모델 제시 등의 내용도 포함된다. 주요과제에 대해서는 각 기관의 구체적인 역할 명시와 주체별 역할에서 중앙정부 지원 필요사항 또는 행·재정적, 제도적 뒷받침 필요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도록 해 용역의 실효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생산성 제고, 주민 일자리 창출, 주민복지 증대 등 실질적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이 담겨 혁신도시를 활용한 지역발전 로드맵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이전 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 기본계획’ 연구용역은 울산을 비롯해 전국 10개 혁신도시에서 공통으로 진행된다. 기본계획은 국토부에 제출되고, 채택된 사안에 대해서는 국비사업 등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사업발굴을 통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연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이전 기관들과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이날 시청에서 혁신도시 이전 9개 공공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2017년 제1회 이전공공기관협의회’ 개최하고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 기본계획’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시는 공공기관에 울산근로자건강센터 분소 설치, 청년의 일 할 기회 확대를 위한 청년인턴 사업, 2017 울산 방문의해 협력, 국가예산 신청사업 협의, 친환경 수소차 구매 협조, 전통시장 활성화 동참, 지역 쌀 우선 구매, 이전공공기관 가족동반 이주율 제고 등을 요청했다.

한국동서발전(주)은 시민들에게 개방돼 있는 이전 공공기관의 16개 편의시설(테니스장, 풋살장, 축구장, 농구장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전공공기관 편의시설 One Stop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