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는 11일 앞으로 다가왔다. 5개 정당 대선후보들은 한차례 이상 울산을 방문했다. 각 후보들의 울산공약이 1차 제시됐고, 일부 후보는 내용을 보완해 2차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데 후보들의 공약이 울산시민들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특히 유력 후보들이 미래 자동차 산업 전진기지로 울산이 아닌 광주를 선택함으로써 ‘자동차 도시 울산’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불안하기 그지 없다.

현재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는 광주에 미래형 자동차 생산기지 부품단지 조성을 공약했다. 울산공약에는 자동차 산업 관련 어떠한 언급도 없다.

지지율 2위를 달리는 안철수 후보도 지난 24일 광주 유세에서 “광주를 세계적인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27일 제주 유세에서는 “제주를 4차 산업혁명 모범지역으로 만들겠다”면서 ‘전기자동차 특구 조성’을 약속했다. 그나마 안 후보의 울산공약에는 ‘수소차와 충전소 산업 인프라 조성’이 들어 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만으로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기는 한계가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수소차 양산체제에 들어가긴 했으나 경제성과 안정성 미흡, 충전소 부족 등의 약점으로 인해 아직도 갈길이 멀다.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 쇠퇴에 대비한 산업고도화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절체절명의 과제다. 울산시가 대선 공약사업 제안서에서 ‘지능형 미래자동차 하이테크밸리 조성’과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을 가장 우선순위에 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런데 대선 후보들 가운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만 이들 두개의 공약을 모두 반영했다. 그러나 홍 후보의 울산공약은 울산시의 제안을 그대로 배끼다시피하고 있어 진정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울산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자동차·조선 산업 기반 R&D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언급이 없다.

울산시가 제안한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사업은 총 2500억원을 들여 57만㎡ 규모의 산단을 조성, 미래형자동차 연구기반을 구축하고 부품 및 실증기술 개발을 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사업은 6026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충전소 20기, 수소공급배관망 30㎞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울산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고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공장을 갖고 있는 도시다. 울산의 자동차산업 종사자는 5만명(가족까지 합하면 20여만명)에 이른다. 미래 자동차 시장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울산시 전체가 위기에 몰릴 지도 모른다. 대선 후 자동차도시 울산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