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으로 후보자는 물론이고 각 정당들도 적잖은 혼란을 겪었으나 이전 선거에 비해 정당 정치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다. 1, 2위 정당의 후보 2명이 각축전을 벌이거나 다당제로 출발했다가 막판에는 합종연횡을 통해 양당체제를 만들어버렸던 예전선거와는 많이 달랐다. 5당 후보가 끝까지 선전하는 다당체제의 이번 선거전은 타성에 젖은 우리 정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며 의외의 신선함을 제공했다.

특히 대선을 위해 급조된 감이 없진 않지만 울산지역 정치의 다양성 회복은 이번 선거가 남긴 소득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이번 대선은 탄핵으로 인한 자유한국당의 열세 속에 시작된 탓에 자유한국당 일변도의 울산정치 지형에도 적잖은 변화가 일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장 후보도 못 냈던 더불어민주당이 단단해진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도 나름의 조직을 구성하게 된 것이다. 정당의 다양성 회복은 균형 있는 정치의 지름길이다. 이번 대선처럼 다당체제가 반드시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1개 정당, 또는 특정 인물의 일방통행이 아닌 양자 혹은 다자의 다양한 견제가 이뤄지는 품격 있는 정치지형이 구축됐으면 한다.

이제 이번 대선에서 얻은 정치적 성과를 내년 6월13일 치러지는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이어가야 하는 새로운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 결코 특정 정당을 편들자는 것은 아니다. 지역정치의 성숙과 지역발전을 위해 우수한 인재 발굴과 육성이 무엇보다 절실한 우리의 현실을 말하는 것이다.

이번 대선을 통해 조직을 정비한 각 정당들은 물론이고 여전히 우세를 점하고 있는 자유한국당도 서둘러 새 인재를 키워야 한다. 선거가 코앞에 닥쳐서 인재난을 통탄하는 어리석음을 반복해서는 안될 것이다. 내년 선거에서는 광역자치단체장, 광역자치단체의원, 기초자치단체장, 기초자치단체의원, 교육감, 교육의원을 뽑는다. 각계 각층 우수 인력들의 다양하고도 치열한 경쟁을 통해 더 많이 준비된 후보,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후보가 당선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