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낮 12시 간소한 취임식을 갖고 곧바로 업무에 들어갔다. 취임선서에 이은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겠다”는 일성으로 화합의 새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고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다짐에도 신뢰가 간다. 당면 문제인 안보위기 해결을 위해 한미동맹 강화와 미·중과의 진지한 협상 등의 대안을 내놓음으로써 선거운동기간에 가졌던 불안감도 다소 해소됐다. 또한 제왕적 권력을 나누고, 분열과 갈등의 정치를 바꾸고, 일자리도 챙기겠다고 했다. 깨끗한 대통령, 약속을 지키는 솔직한 대통령, 공정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정권이 교체된만큼 기존의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선하고 새롭게 출발할 것이란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크다.

그러나 새로운 출발은 항상 기대만큼 우려도 공존하기 마련이다. 성장정체에 직면한 울산의 경제문제를 들여다보면 그 우려는 더욱 커진다. 문 대통령의 울산공약이 울산시의 요청에 크게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울산공약은 8가지로 요약된다.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원전과 석유화학단지 안정성 확보 대책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 △국립3D프린팅연구원 설립 △공립병원 설립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혁신도시 이주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30% 의무할당 등이다.

이는 울산시의 요구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울산시는 지난 3월13일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대선공약으로 발굴해 후보들에게 공약화를 요청한 바 있다. 이어 22일에는 이 가운데 5가지를 선택해 집중했다. 그 5가지는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이다. 문 대통령은 이 5가지 가운데 2개만 울산공약으로 삼았다.

문 대통령은 지능형 미래자동차산업 육성도시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생산공장을 갖고 있는 울산이 아닌 광주시를 선택했다. 울산시가 유니스트의 유능한 인력을 통해 바이오메디컬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제안했던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도 충북공약으로 채택됐다. 문대통령이 생각하는 울산의 신성장동력은 3D프린팅산업인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다 기존 산업 고도화를 위해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을 더한 것이 고작이다.

이번 대선에서 울산시 대선공약은 크게 성공적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대선공약으로 채택되지 못한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과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울산시의 전략적 접근이 시급하다. 대통령의 공약은 지역발전에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