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블래터의 사람들’이라 불리던 보블리·에커트 위원장 교체

▲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 한스 요아킴 에커트 전 심판국장(왼쪽)과 코넬 보블리(오른쪽) 전 조사국장이 11일(한국시간) 제67회 FIFA 총회가 열리고 있는 바레인 마나마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고조치의 부당함을 알리고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이 ‘블래터의 사람들’이라 불리던 FIFA 윤리위원회의 두 수장을 해임했다.

FIFA 윤리위원회의 부당한 조치로 5년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며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한 정몽준 전 FIFA 부회장의 명예회복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잔니 인판티노 회장이 이끄는 FIFA 수뇌부는 지난 10일(한국시간) FIFA 윤리위원회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는 코넬 보블리(스위스) 조사국장과 한스 요아킴 에커트(독일) 심판국장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대신 콜롬비아 출신 검사 마리아 클라우디아 로하스와 그리스 출신 법조인 바실리오스 스쿠리스를 윤리위원회 공동 위원장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해임 조처를 당한 보블리, 에커트 국장은 제67회 FIFA 총회가 열리고 있는 바레인 마나마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FIFA의 조치에 반발했다.

두 사람은 11일 “우리가 해고당한 까닭은 부패 행위에 맞서 싸웠기 때문”이라며 “현재 FIFA에 재직하는 고위 인사 상당수가 부패 행위를 저질렀으며, FIFA는 우리를 쫓아내면서 개혁의 의지를 스스로 무너뜨렸다”라고 주장했다.

FIFA는 두 사람의 주장을 일축했다.

FIFA는 이날 “그동안 윤리위원회 임원들은 유럽 출신 남성 조사관들로 채워졌다”라며 “윤리위원회 임원 교체는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철학의 연장 선상일 뿐 다른 의도는 없다”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FIFA가 두 사람을 해임한 까닭이 과거 부패 행위를 저질렀던 제프 블라터 전 회장의 측근이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 정몽준 전 국제축구연맹(FIFA) 부회장 겸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FIFA의 자격정지 5년 징계와 관련해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몽준 부회장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에서 “두 사람은 블래터 회장 재임 시절 윤리위원회 수장으로 임명된 인물”이라며 “블래터 회장의 비위 사실을 감추고 반대쪽 사람들에게 가혹한 제재를 내렸던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무래도 이런 배경 때문에 FIFA가 두 사람에게 철퇴를 내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에커트 심판국장은 2014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과 관련한 비리가 없다며 블래터 전 회장의 손을 들어주기도 했고, 2018년 월드컵과 2022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을 둘러싼 비리 의혹 보고서를 축소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정몽준 부회장 측 관계자는 “과거 블라터 전 회장은 자신이 심어둔 주요인사가 아직 FIFA 윤리위원회에 재직하고 있다고 인터뷰했는데, 그 당사자가 바로 두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FIFA의 윤리위원장 교체는 정몽준 부회장의 CAS 제소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FIFA가 윤리위원장 교체 이유를 비위 사실이나 편향적인 제재가 아닌 조직의 다양성 측면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CAS는 완전히 독립된 외부 기관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몽준 부회장은 지난 2015년 10월 FIFA 윤리위원회로부터 “2018년과 2022년 월드컵 유치와 관련해 영국과 투표 담합을 했고, 한국의 월드컵 유치를 위해 동료 집행위원들에게 편지를 보냈다”라는 이유로 1심에서 자격정지 6년의 징계를 받았다.

정 부회장 측은 작년 7월 항소해 FIFA 소청위원회로부터 활동 정지 기간을 5년으로 감면받았다.

그러나 정 전 부회장은 최근 FIFA로부터 항소 결정 설명문을 전달받은 뒤 지난달 13일 다시 CAS에 제소했다.

CAS는 향후 청문회를 개최해 정몽준 부회장 측의 입장을 듣고 심의 평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판결은 이르면 올여름, 늦어도 올해 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