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 공식 SNS 페이스북 계정에 조국 민정수석을 비난하는 댓글이 ‘중앙일보 계정’으로 달려 논란이다.

중앙일보 공식 SNS 페이스북 계정에 조국 민정수석을 비난하는 댓글이 ‘중앙일보 계정’으로 달려 논란이다. 해당 댓글은 현재 삭제됐지만 댓글조작 의혹과 관리자의 미숙한 대처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중앙일보는 11일 조국 민정수석의 모친이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운영하며 ‘2016년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에 포함된 사실을 보도했다.

문제는 이날 오후 해당 보도가 중앙일보 페이스북 계정에 게재됐고, 중앙일보의 계정 즉, 중앙일보를 운영하는 페이스북 관리자가 “글이나 읽어보고 얘기해라. 조국 본인도 이사였고 지금은 부인이 이사라는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듯”이라는 글을 남긴 것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문제의 댓글을 캡처해 공개하면서 ‘중앙일보가 계정을 바꿔가며 댓글로 여론조작을 하는 것이 아니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결국 누리꾼들의 반발에 해당글을 삭제, 공식 해명글을 올리며 사과했다.

이 과정에서 담당 직원으로 의심되는 사람이 ‘관리자의 지인’이라며 네티즌 개별적으로 메시지로 연락, ‘캡처 사진을 삭제해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전해져 논란은 증폭됐다.

연락을 받은 다수의 네티즌들은 “페이스북 관리자의 지인이 개인적으로 쓴 글이 공식 계정으로 올라갔다는 해명을 이해할 수 없다”며 “명백한 거짓말이고 여론 댓글조작을 은폐하려는 게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후 중앙일보 측은 “문제가 된 댓글은 중앙일보 SNS 관리자 권한을 가진 직원이 개인 생각을 개인 계정에 올리려다가 잘못해 공식 계정으로 나간 것이다” 며 “중앙일보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결국 직원의 지인이 개인적으로 벌인 실수라는 거짓 메시지를 보낸 직원의 말과 앞뒤가 안 맞지 않는 해명으로 네티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의 경우 관리자를 복수로 지정할 수 있으며, 댓글을 달 경우 개인이냐 페이지 관리자냐 자격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에 댓글 여론 조작의 의혹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