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당초의 중구 남외동 공설운동장 개·보수계획을 변경, 철거 뒤 종합경기장을 신축키로 한 가운데 중앙정부의 투·융자심사를 받지않은데다 턴키방식발주(설계, 시공 일괄발주) 계획을 세워 논란을 빚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30일 울산시의회 내무위가 시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의결건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250억원을 들이는 공설운동장 개·보수 계획과 관련해 지난해에 행정자치부의 투·융자심사(200억원 이상 대규모 사업)를 받았으나 720억원을 투입하는 종합경기장 신축으로 계획변경 뒤 이에 따른 투·융자심사를 받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공사비의 50%이상을 증액할 때는 투·융자심사를 다시 거쳐야 하는데도 아직 이를 이행치 않고 있는 것이다.

 시는 게다가 기본설계 뒤 실시설계, 이어 공개입찰을 통한 시공업체 선정 등의 일반적인 관행에서 벗어나 종합경기장 신축을 턴키방식으로 발주키로 해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내무위는 이날 종합경기장 신축 등 4건이 함께 상정된 이번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의결건을 오는 2일 재심사키로 했는데 종합경기장 신축건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토와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높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