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매년 3월 1일 일본의 잔혹한 압제에 대한 우리 민족의 항거를 되돌아보면서 독립 의지의 중요성을 재삼 확인한다. 하지만 금년에는 현재 일본에서 진행중인 역사왜곡 움직임 때문에 새삼스러운 분노와 우려 속에서 이 국경일을 맞는다.  일본의 보수세력들은 역사교과서 문제가 국내문제이며 외국의 왈가왈부는 내정간섭이라는 주장을 펴고있다. 일본의 역사 왜곡은 스스로 묘혈을 파는 것인만큼 그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는 바로 그들 자신이다. 2세 교육에 과거의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죄악상을 은폐하고 심지어 정당화하려는 범죄적 교과서를 사용한다면 일본은 옳고 그름을 분별 못하는 정신적 미숙아들을 양산하는 비극을 자초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의 자해행위를 방치만 할 수 없는 이유는 분명하다. 일본이 도덕적 결함 상태에서 물리적 힘을 키우고 이를 사용하려 들 경우, 인접국가들이 과거와 같은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교과서 왜곡 음모가 무서운 것은 일본의 헌법 개정 움직임 등 전반적인 우경화 흐름속에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과서 파동으로 인접국들의 신경이 극도로 날카로워진 상황에서 시마네 현 지사라는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망언을 내놓아 우리를 자극하고 있다.과연 우리가 일본의 과거 범죄를 용서하고 양국간의 미래 설계에 주력하자는 이야기가 타당한 것인지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된다.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들이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움직임"에 항의하고 나선 것은 참으로 당연한 행동으로서 그들이 도덕적 무감각의 두터운 벽을 깨고 집단적인 양심을 회복하는데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중국의 장쩌민 국가주석은 나카소네 전 일본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에 대해 중국의 우려를 전달하고 일본 정부의 각별한 배려를 요구하기도 했다.  우리 국회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정부는 우리의 대응 방침을 밝혔다. 우리가 일본교과서 왜곡에 대응함에 있어 당장 일본의 반응을 우려한 나머지 소극적으로 나가서는 안된다. 이것은 내정간섭이 아니고 장차 일본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게 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일종의 자위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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