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북·중 관계 악화하자 취한 조치인듯”

북한 당국이 5월 초부터 북한을 오가는 중국 상인들에게 각종 명목으로 매번 약 16만 원(한화) 상당의 세금을 징수하기 시작했다고 북한 전문 매체인 데일리NK가 15일 보도했다.

대북 소식통은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4월 말까지만 해도 없었는데, 갑작스럽게 조선(북한)당국에서 (중국 상인들에게) 통행세를 내라고 했다”면서 “앞으로 대(對)조선 무역을 지속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상인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상인이 북한 세관에 내야 하는 세금은 도시경영세 10유로, 무역세 100달러, 북한에서 발급한 중국 상인 초청장 비용 200위안과 출입증 제작 비용 50위안 등 총 1000위안(16만 원) 정도로 화폐 종류도 다양하다.

이 금액은 매번 북한을 드나들 때마다 지급해야 한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유로화나 달러화가 없는 경우 위안화로 받고 있는데, 수시로 바뀌는 환율 때문에 (상인들이) 난감해 하고 있다”면서 부족한 외화를 확보하기 위해 북한 당국이 외국인을 상대로 외화를 거둬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이어지고 있는 중조(북중) 관계 악화로 이번 조치가 나온 게 아니겠냐”며 “세관을 이용하는 중국인들에게 타격이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