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무한도전 ‘욜로특집’
지난 주말 방송된 1부는 기존의 과소비 구도 재연
2부 히든카드에 관심 쏠려

 

의미 없는 과소비 잔치로 끝날까, 아니면 또 한 번 깨달음을 주는 ‘히든카드’가 있을까.

지난 13일 방송된 MBC TV ‘무한도전’의 ‘히든카드­욜로 특집’(사진)은 최근 ‘핫’한 라이프 스타일인 ‘욜로’를 전면에 내세웠다.

욜로(YOLO)는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로, 현재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를 뜻한다. 한 번뿐인 삶에 충실하자는 의미이지만 비틀어 보면 불확실한 미래에 부딪힌 젊은이들에게 ‘흥청망청’ 소비를 부채질하는 것 같기도 하다. 실제로 욜로를 기치로 내건 다수 예능이 ‘여행 가서 먹고 사고 쉬고’의 반복된 패턴을 따른다.

‘무한도전’의 욜로 특집도 1부만 봐서는 단순한 과소비에 지나지 않았다.

멤버들은 갑자기 주어진 카드를 쓰며 최소 399만9990원 이상일 한도를 넘지 않기 위해 두뇌 싸움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스쿠터, 자전거, 드론 등 고가의 물품을 거침없이 사들이고 심지어 금액을 맞추려고 편의점에서 불필요한 제품들까지 챙겼다.

방송 후 일부 누리꾼은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네이버 아이디 ‘wesb****’는 “욜로가 돈 펑펑 쓰라는 뜻이었느냐”고, ‘choh****’도 “연예인한테 (저렇게 소비만 하는) 욜로가 말이 되느냐”고 꼬집었다.

또 유재석이 음주 운전으로 물의를 빚고 하차했던 노홍철과 통화하는 모습을 놓고도 갑론을박이 벌어지면서 욜로 특집은 어쨌든 화제 몰이에 성공, 전국 평균 시청률(닐슨코리아)이 12%를 기록하며 오랜만에 10%를 넘었다.

대부분의 특집마다 가볍지않은 의미를 담아왔던 김태호 PD가 욜로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을 때는 시청자의 이런 비판도 예상했을 것이다. 다음 주 방송될 2부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히든카드’가 무엇일지에 관심이 더 쏠리는 이유다.

한 방송가 관계자는 15일 “1부만 봐서는 오해만 남길 소지가 다분하다”면서도 “국내 예능을 대표하는 ‘무도’인 만큼 다음 주 소비에 대한 의미를 담은 반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슷한 포맷의 올리브TV ‘어느날 갑자기 백만원(이하 백만원)’도 지난 11일 첫 방송 후 같은 비판에 직면했다. 악동뮤지션, 택연, 박준형, 신동은 갑자기 얻은 100만원으로 각각 세부 여행, 미국 여행, 출산용품 구매, 먹방에 나섰다. 100만원으로 미국 항공권부터 렌터카까지 해결하며 청춘의 패기를 보여준 택연을 제외하면 큰 의미를 전달하지 못했다는 평이 다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