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한은부산본부·근대역사관 통합

2020년 개관 목표 공립박물관 설립

개항기부터 6·25피란수도 시절 등

한국 근·현대사 흐름 한눈에 정리

‘부산근현대역사박물관’ 조성 사업이 정부의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는 부산근현대역사박물관 사업이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근현대역사박물관은 근·현대사의 시작인 개항과 6.25 피란수도 등 부산을 중심으로 한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설이다. 중구 대청동의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부산시 문화재자료 제70호)와 부산근대역사관(부산시 기념물 제49호)을 통합,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오는 2020년 개관할 예정이다.

부산근현대역사박물관 조성 사업이 정부의 사전평가를 통과함에 따라, 전체 사업비의 40%까지 국비를 받게 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전체 사업비는 200억원으로 내년부터 설계에 들어간다.

서병수 시장은 “부산근현대역사박물관 조성은 부산 원도심의 역사·문화·관광 인프라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해양도시 부산의 근현대 역사문화 자산의 허브역할과 부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 부산본부 청사 일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개항지로 근대화와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시 피난수도 등을 거쳐 한국 근현대사의 자취와 흔적이 잘 보존된 곳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