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공백 탓 지역현안 산적...정권 초반 초당적 협력필요
국무위원 인선 마무리 후 청와대서 간담회 검토중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미·중·일·러 ·유럽연합 주요국 특사단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기현 울산시장을 비롯한 17개 시도지사가 빠르면 다음달 중 만나 시도별 주요 현안 간담회를 가질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이같은 전망은 지난 연말부터 박근혜정부의 탄핵정국으로 국정공백이 장기화 된데 이어 5·9 장미대선으로 지역 현안이 산적해 있는 데다 지난 10일 공식 출범한 문재인 정부와의 초당적인 협력으로 국정동력을 가속화 시켜야 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16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등 여권 핵심인사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에 이어 새정부 국무위원 후보자의 인선이 마무리되는 다음달 중순께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핵심인사는 취재진과 만나 시도지사 간담회 필요성과 관련, “지난 연말부터 국정공백이 장기화 되고, 대선기간도 있었기 때문에 시도별 현안이 많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에 이어 국무위원 후보자들이 국회청문회를 거쳐 배치되는 즉시 시도지사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후보 당시 이미 시도지사와의 ‘제2 국무회의’를 공약했다. 제2국무회의가 열리기 위해선 구체적인 준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역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시도지사 간담회를 먼저 추진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김기현 시장은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가 이뤼질 경우 △지역 3대 주력산업(자동차·조선·석유화학)의 활성화 방안 △동북아 오일허브 육성과 관련된 정부의 지원책 건의 △지역차원의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