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기업들은 올해중 실시되는 지방선거와 대선이 정부의 정책기조에 영향을 미쳐 결국 지역경제회복에도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했다.

 31일 울산상공회의소가 150개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양대선거가 경제회복에 미치는 영향과 2분기 경기전망" 설문조사 결과 응답업체의 63.6%가 "부정적"이란 견해를 밝혔다.

 특히 "매우 부정적"으로 답한 업체비율도 5.2%를 차지한 반면, "매우 긍정적"이란 응답 업체는 전무해 전반적으로 경제회복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최근의 경제회복 분위기가 양대선거의 실시로 인해 정부가 추진중인 경기활성화 방안과 그동안 추진해온 구조개혁 등 정부정책기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상의는 이같은 부정적 요인으로 △최근 발전노조 등 사업장의 분규가능성 고조 △경기회복세에 따른 인플레이션 조짐 △금리 및 물가상승의 압력 등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앞으로 국내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한 정부정책과 관련해 "노사관계 안정 대책"(35.0%)을 우선적인 해결과제로 꼽았다.

 다음으로 현재 추진중인 "4대부문의 구조조정"(24.0%)이 지속 추진돼야 한다고 답했으며, 상반기 재정지출 확대 등을 통한 "경기부양책의 지속실시"(15.0%)와 "정부의 각종 규제완화"(14.0%) 등도 제시했다.

 한편 2분기이후 국내경기전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업체의 55.3%가 국내경기가 U자형이나 V자형의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9개월째 감소세인 수출실적이 최근들어 감소폭이 크게 줄어들고 있지만 2분기 이후 수출물량이 기대만큼 확대되지 못하고 설비투자율 또한 소폭에 그친다면 경기회복세가 예상보다 완만하거나 또다시 침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