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사드 구상 우선 경청…개혁과제 공동보조 취할듯

일자리 추경, 각론에선 부정적인 반응 전망

오는 19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간 회담은 국민의당 입장에서 향후 대여(對與) 관계의 좌표를 설정하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같은 뿌리에서 분화된 만큼 보수 진영인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보다 속내가 복잡하다.

당의 존립 기반인 호남이 대선 때 민주당의 손을 들어준 상황에서 자칫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는 상투적인 모습으로 비친다면 지지층의 이반을 초래할 수 있다.

더구나 문재인 정부의 초반 국정 드라이브가 호평을 받고 있어 부담이 더욱 크다.

그렇다고 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부각하지 못하면 대선 패배의 후유증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채 위기 상황이 가중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은 청와대 오찬을 계기로 당의 리더십을 재구축하고 새 정부와의 기조를 설정하려는 기류가 읽힌다.

국민의당은 18일 오후 내부 TF 회의를 통해 오찬 회동 때 논의할 의제를 정리할 계획이다.

청와대 오찬을 공식 제안받은 전날에도 이용호 정책위의장 주재로 최명길 원내대변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TF 회의를 열어 대략적인 기조를 논의했다.

국민의당은 협치를 비롯해 문재인 1기 내각 인사청문회, 일자리 추경, 북핵 위기 해법, 개혁입법 과제 등 오찬에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현안에 대한 입장 정리를 우선시하고 있다.

먼저 김동철 원내대표는 청와대 회동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협치에 대한 구상을 듣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협치를 이끌어가는 주체는 정부와 여당인 만큼, 협치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선출 직후 인터뷰 등을 통해 ‘당 대 당 협약’을 통한 연정의 필요성과 새 정부의 5년 개혁 로드맵을 국회와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할지는 미지수다.

검찰 및 재벌개혁 등 개혁입법에 대해선 문 대통령 및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상당히 보조를 맞추면서 국민의당의 관련 정책도 추가로 반영해줄 것을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대선 때 공약한 검찰 및 재벌개혁 등 개혁과제의 경우 민주당과 국민의당 입장이 큰 틀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가 일자리 정책의 경우 예산을 투입해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이 아니라 민간 주도로 창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일자리 추경의 각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전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정부가 집권 초기부터 강한 의지를 드러낸 비정규직 대책과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선 야당과의 협의를 요청할 전망이다.

또 민감한 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의 경우 일단 문 대통령의 복안을 듣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차기 정부에 넘겨달라고 했으니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 원내대표가 전날 필요시 사드의 국회 비준절차를 밟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확고한 입장이 나온 뒤에야 국회 비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게 여당이 취해야 할 입장”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