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진 5·18 37주년 기념식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월 유족인 김소형씨를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열린기념식으로 역대 최다 1만여 인파
문재인 대통령도 손 맞잡고 노래 제창
유가족 편지낭독땐 눈물·직접 위로도

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이 오월 영령 추모 의미가 더해지면서 예년과는 확연히 다르게 치러졌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정부 기념행사인 이번 기념식에는 정부 기념일 지정 이후 역대 최대 인파인 1만여 명이 참석했다. 4년 만에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의미를 더했다.

추모 행사가 대폭 강화되면서 보수 정부가 집권한 지난 10년의 기념식과는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졌다.

오월 영령을 추모하는 기념공연이 처음으로 포함됐고, 수년간 제창을 두고 논란을 빚은 ‘님을 위한 행진곡’을 9년 만에 행사장에서 다 함께 불렀다.

처음으로 식순에 들어간 기념공연은 오월 영령을 추모하는 내용으로 모두 3막으로 이뤄졌다.

1막에서는 5·18 당시 아버지를 잃은 유가족 김소형(37·여)씨가 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했다.

2막에서는 가수 권진원 씨, 광주시립합창단이 ‘그대와 꽃피운다’를 함께 불렀다. 3막에서는 가수 전인권 씨가 무대에 나와 ‘상록수’를 불렀다.

‘그대와 꽃피운다’ ‘상록수’는 민중가요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에서도 불려졌다. ‘상록수’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즐겨 부르던 곡으로 유명하다. 기념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참석자들은 눈물을 흘리고 노래를 따라 부르며 아픔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유가족 김씨가 편지를 읽는 동안 눈물을 흘렸고 낭독을 끝내자 직접 무대까지 나가 김씨를 위로했다. 자리에 앉아 ‘상록수’를 따라 부르기도 했다.

기념식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면서 마무리됐다.

문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양쪽에 있던 정세균 국회의장, ‘님을 위한 행진곡’ 작곡가 김종률씨의 손을 잡고 앞뒤로 흔들면서 노래를 함께 불렀다.

이번 기념식에는 5·18을 비롯해 4·19 혁명, 제주 4·3 사건 등 주요 민주화운동 유공자와 단체들이 대거 초청됐다. 불의에 항거하고 정의와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의지를 다지기 위한 것이다.

이번 기념식은 공식 초청을 받지 않은 사람도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열린 기념식’으로 거행됐다.

이전에는 초청을 받은 사람만 기념식장에 입장할 수 있었으나 이번에는 초청장 없이도 누구나 별다른 통제를 받지 않고 입장할 수 있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 있으며, 1987년 6월항쟁과 국민의정부·참여정부의 맥을 잇고 있다”며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공약을 지켜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 시대를 열겠다.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할 수 있게 국회의 협력과 국민 여러분의 동의를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