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시대…자동차 도시 울산의 선택은 (하) ‘갈길 먼 전기차’ 울산의 과제는

▲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문진수 선임연구원이 울산그린카기술센터에서 개발중인 장거리 주행 전기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자동차도시 울산 전기차는 97대 그쳐 전국 최하위
전기차 보조금 확대·공공 충전시설 등 인프라 확충
핵심부품 기술 개발·성능시험장 등 구축 시급 지적

울산은 자동차 도시 답게 가솔린이나 경유 등의 내연기관차 보급률은 월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도 잘 구축돼 있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률과 충전인프라, 또 전기차 산업 생태계는 자동차 산업 메카와는 어울리지 않게 뒤쳐져 있고 열악한 게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지역의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산관학연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 전기차·충전인프라 보급률 최하위 수준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울산지역에 보급된 전기차는 총 97대로 7대 특·광역시 중 대전(67대)과 함께 최하위 수준이다. 전기차 선도도시인 제주(6080대)와 서울(1807대)은 차치하더라도 미래 자동차 도시를 놓고 경쟁하는 대구(322대), 광주(247대)와 비교해도 턱없이 낮은 수치다. 울산지역의 지난해 자동차 등록대수가 53만8720대인 것을 감안하면 전기차 비중은 그야말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 마저도 2014년까지는 고작 17대에 불과했는데 2년새 보조금 지원 확대 등으로 급증한 탓이다. 울산시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규모는 차종과 상관없이 차량 1대당 1900만원(국고보조 1400만원+지방비 보조 500만원)이다.

공공 급속충전기도 지난해까지 총 설치된 게 5기(한전 등 민간부문 제외, 포함시 22기)에 불과하다. 대구(11기), 광주(9기)의 절반 수준이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더라도 충전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는 무의미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재 지역에 공공 급속충전기는 울산시청을 비롯해 울산대공원(정문/남문), 동천체육관, 전하국민체육센터, 전하시장 등에 설치돼 있다.

변영재 UN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는 “현재 환경부가 관리하는 공공 충전소의 경우 한 사람이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이 40분으로 제한이 걸려 있다. 즉 전기차 충전을 위해 40분 마다 한 번씩 결재를 하지 않으면 완충을 할 수 없도록 돼 있는 게 현실”이라며 “이러한 비현실적인 방법이 아닌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충전이 가능하도록 대형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충전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인프라 확대…R&D 지원·생태계 구축 필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과 함께 전기차 시대를 대비해 산관학연이 힘을 모아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도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변 교수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단순화한 부품체계를 갖추고 있는 등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중소기업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울산시가 관련 기업의 육성 및 지원을 통해 핵심 부품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재영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대구는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해 지능형 자동차 시험주행장을 만들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울산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주행장을 활용하거나 별도 테스트 공간을 마련하는 등 산학이 협력해 연구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옥택 울산대 기계공학부 교수도 “후속 전기차 연구개발 사업 등 전기차 개발의 불씨를 이어갈 필요가 있으며, 전기차 시험인증에 관한 시설 등에 대한 유치 또는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2020년까지 전기차 보급 3000대를 목표로 보조금 지원 확대와 전기차 충전시설 인프라 확충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우선 시 자체적으로 2020년까지 50대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한편 한전, KT 등 민간보급 사업도 공모에 의해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