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대거 교체된 문화재위...현장실사 등 검토시간 요구
市 “통과여지, 설득 총력”

▲ 울산 반구대 암각화 전경 [ 자료사진 ]

울산시가 세계적인 선사유적인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의 훼손을 막기 위해 제안한 생태제방안에 대해 문화재위원회가 ‘보류’ 결정을 내렸다. 최근 문화재위원들이 대거 교체된만큼 반구대 암각화 현장확인 등 심도깊게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주요 이유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는 18일 서울 경복궁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 방안으로 신청한 ‘생태제방안’을 심의해 결론을 내지 않고 보류했다.

울산시는 암각화에서 63m 떨어진 지점에 길이 357m의 기다란 생태제방을 축조하는 안을 문화재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는 문화재청과 울산시가 2013년부터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으로 3년간 추진해온 ‘가변형 임시 물막이’(카이네틱 댐) 설치가 지난해 7월 최종 실패로 결정된 뒤 10개월 만에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다.

문화재청 예산으로 도화엔지니어링이 실시한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관한 용역’에서 반구대 암각화를 물에서 완전 격리시키고, 울산의 부족한 청정원수를 보존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분석됐다.

 

심의에서 울산시는 문화재위원회 통과를 위한 배수진을 치고 생태제방안에 대한 당위성과 역사문화 경관 훼손 등 핵심 쟁점들에 대해 적극적인 설득전을 펼쳤다.

생태제방 축조안 외에는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 위원들 사이에서 논쟁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5월1일부로 문화재위원 10명중 7명이 교체된 점을 고려해 더욱 심도깊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문화재위원회는 조만간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방문해 면밀하게 실태파악을 하고 차후 심의 일정을 잡아 가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문화재위원회의 보류 결정에 다소 실망했지만, 과거에 제출한 생태제방안이 2차례 모두 부결됐다는 점에서 문화재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한걸음 나아간 긍정적인 신호로 분석하고 있다. 울산시는 “더욱 심사숙고 하겠다는 문화재청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시민들이 맑은물을 먹을수 있는 권리를 지키기 위해 생태제방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결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재위원회는 그동안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사연댐 수위조절안’에 무게를 뒀다. 사연댐 수위를 암각화가 잠기지 않는 52m로 낮추자는 것인데, 현실화 될 경우 식수 부족을 일으킨다는 문제점이 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