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마약과의 유혈전쟁’을 벌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국내외의 인권보호 요구를 아예 외면할 모양이다.

19일 필리핀 GMA뉴스 등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한 행사에서 불법 마약의 부작용을 다시 언급하며 마약과의 전쟁을 비판하는 인권 옹호론자들을 참수하겠다고 위협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인건비평가들을 믿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모두 참수할 것”이라며 “겁먹지 않고 감옥에 가는 대가도 치르겠다”고 말했다.

필리핀에서는 지난해 6월 말 두테르테 대통령이 취임 이후 7000∼8000명 이상의 마약용의자가 경찰이나 자경단 등에 의해 사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 같은 사망자가 5만 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며 마약 유혈소탕전을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앞서 필리핀 대통령궁은 내정 간섭을 이유로 유럽연합(EU)의 개발원조를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3월 필리핀의 마약 소탕 방식과 사형제 재도입에 반대하는 EU 관리들을 향해 “목을 매달면 기쁠 것”이라고 말했다가 EU의 반발을 샀다.

필리핀인권보호연합의 로제 트라야노 사무총장은 두테르테 정부의 EU 원조 거부에 대해 인권을 보호하라는 국제사회의 권고를 무시하겠다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