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도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 기회

(6)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 울산 태화강대공원과 십리대숲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한해 30억~40억원 국비 지원

전국 지자체 정원조성 열올려

울산시 전략적 유치노력 절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울산시민들에게 ‘태화강 국가 정원 지정’을 약속했다. 태화강 대공원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산업과 환경이 공존하는 생태도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 활성화 등 울산에 상당히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태화강은 10여년에 걸친 생태회복 프로젝트를 통해 1, 2급수의 맑은 물이 흐르는 생태의 강으로 복원됐다”며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관리비 지원 등으로 재정부담이 완화되고, 태화강의 인지도 상승 및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따라 생태환경의 보고로 거듭난 ‘태화강 대공원’이 순천만에 이어 ‘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현재 우리나라 국가정원은 2014년 제1호로 지정된 전남 순천만이 유일하다. 국가정원이란 국가(산림청)가 지정한 공원으로 한 해 30억~4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초화류와 수목, 정원 시설물을 관리한다.

전국 각지의 자치단체들은 순천만에 이어 2호 국가정원을 꿈꾸며 정원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산림청이 지난해 9월 정원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해 국민복지와 국가경제 이바지 수단으로 정원산업을 본격 육성하기로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충남 태안, 경북 경주, 강원도 영월, 전북 부안, 전남 담양 등 5곳은 지난해와 올해 산림청으로부터 ‘지방정원’으로 선정돼 국가정원 지정에 비교적 유리한 여건을 갖췄다.

지방정원은 국비와 시·도 예산 절반씩 총 60억원을 매칭펀드 방식으로 투입해 조성한다. 태안은 안면도, 경주는 경북산림환경연구원내 화랑정원, 영월은 연당 구곡, 부안은 수생정원, 담양은 죽녹원이 이미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다 제주도는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일대 산림청 소유 국유지를 국가정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최근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울산시도 생태하천으로 거듭난 태화강을 들고 2호 국가정원 쟁탈전에 참여했다.

태화강은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생태하천으로 변모했다. 강을 따라 길게 이어지는 십리대숲의 독특한 풍광을 비롯해 계절마다 꽃이 피는 둔치 정원, 연어가 회귀하는 1급수의 맑은 물, 철새가 도래하는 생태환경 등 정원으로서의 기능을 고루 갖추었다.

게다가 차경(借景)을 즐겼던 선조들의 지혜를 빌리면 은월봉과 같은 봉우리가 강물처럼 구비구비 이어지는 남산까지 지척에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해도시에서 생태도시로 변화된 울산의 상징으로, 그것을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냈다는 이야기(Story)까지 갖췄다. 국가정원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타지자체와의 경쟁구도속에 울산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는 있지만 대통령의 공약이 반드시 현실화되도록 울산시의 전략적인 유치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