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홍화씨는 뼈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골절에 매우 효과가 좋은 우리나라 토종 약초로 알려져 있다. 특히 50세 전후 여성질환의 위험군인 골다공증,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최근 뼈 건강 외 여성질환 완화를 위해 홍화씨가루나 홍화씨가 함유된 건강보조식품을 찾는 중년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국화과 식물 잇꽃의 홍화 씨앗으로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 이전부터 약용이나 작물로 재배되어 온 홍화씨는, 골절, 골다공증 등 뼈 건강에 관련된 기능뿐 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는 작용으로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좋다.

여성들은 50세 전후로 폐경기가 찾아오는데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인생의 1/3 가량을 폐경기를 포함한 갱년기 증상으로 보내게 된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뼈에서 칼슘 등이 빠져나가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 해 골다공증,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등 각종 질병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홍화씨의 이런 효능으로 건강을 위해 홍화씨를 복용하는 중년 여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홍화씨는 이처럼 중년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여성질환의 위험에서 특효를 발휘하며, 최근에는 피부노화 예방용 기능성 화장품의 신소재로 크게 주목을 받는 등, 홍화씨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