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7·3전대 모드 전환

홍준표 추대론 제기 주목

지도체제 개편 주장도 고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오는 7월3일로 확정하고 울산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당별 조직정비에 착수했다고 박맹우(남을) 사무총장이 22일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이날 “시점을 늦출 경우 하계휴가 등이 겹치면서 당원과 대의원을 불러 모으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국민여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흥행’도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전당대회 당권경쟁 흐름은 장미대선에서 패배한 홍준표 전 대선후보가 유력 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지역 출신 친박계 정갑윤(중) 전 부의장은 “지금은 당권에 도전할 때가 아니다”면서 불출마 입장을 정리했다.

여기다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돼 온 정우택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 역시 원내대표직에 전념하겠다면서 전대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홍 전 대선후보에 대응하는 친박 진영에서 유력주자가 없을 경우 외부인사 영입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전대 주자로 황교안·김황식 전 국무총리, 김병준 교수, 김태호 전 최고위원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는 있으며, 당의 면모를 새롭게 하기 위해서는 초·재선이 출마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홍 전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그룹과 일부 초선 및 바른정당에서 탈당한 12명의 ‘복당파’ 의원을 중심으로 ‘홍준표 추대론’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반대로 당권을 특정인에게 헌납하는 듯한 추대론에 고개를 젓는 이들도 적지 않다. 특히 옛 친박근혜계 출신의 일부 의원은 홍 전 대선주자의 당권 도전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의 구 주류인 이들은 유기준, 한선교, 홍문종 등 안정감 있는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을 이끌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정 권한대행 사퇴론에 불을 지피고 나섰다.

친박계의 한 의원은 22일 “당 지도부가 새롭게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 줘야한다. 책임을 회피해선 안 된다. 참패했으면 참패에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정우택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했다.

또한 지도체제 개편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단을 따로 뽑다 보니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되고 최고위원들은 사실상 들러리 역할에 그친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관련, 정용기 의원은 “7·3 전당대회 때는 단일성 지도체제로 가서는 안 된다. 그걸 이끌 만한 강력한 지도자가 있지도 않을뿐만 아니라 무리하게 당 권한을 집중시켜도 잡음만 나올 수 있다”고 했다.

친박 핵심 홍문종 의원은 정 원내대표겸 권한대행에 대한 재신임 투표까지 거론했으나, 정 권한대행은 “하나하나 대꾸하는 것은 좋지 않다”며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