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의원 잇따라 면담, 보상평가 등 이주계획 촉구키로

▲ 신고리 원전 3.4호기 전경 / 자료사진
울산 울주군 서생면 일원에 들어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서생면 주민들이 당초 계획대로의 중단없는 진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따른 이주 대상자인 신리마을 주민들은 22일 울주군에 당초 계획대로 보상평가를 실시하는 등 예정대로 이주 계획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주 중으로 감정작업이 마무리된 뒤 내달 15일까지 감정평가사가 평가서를 제출하면 지체 없이 결과를 통보해 달라는 것이다.

신리마을 주민인 이용문씨는 “주민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계획대로 추진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미 공사가 28%나 진행됐으니 중단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하자 없이 인허가되고 시행되는 사업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중단한다면 앞으로 누가 기피시설을 유치하려 하겠나”고 반문했다.

주민들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진행을 촉구하기 위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도 접촉하기로 했다.

주민들은 23일 오후 더민주 소속인 이현만 기장군의원과 면담을 갖고 당의 움직임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 의원을 만난 뒤 더민주 원전안전특위 위원장인 최인호 국회의원과도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서생면주민협의회는 이날 회장단과 지역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24일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협의회는 정부의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은 채 이사회에서 세부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