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오후 10시 킥오프

카타르와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8차전 원정경기에 나서는 축구대표팀의 늦은 밤 시간대 경기 적응이 승부에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다음 달 13일 오후 10시(현지시간·한국시간 14일 오전 4시) 카타르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카타르와 월드컵 최종예선을 치른다.

공교롭게도 이번 국제축구연맹(FIFA) A매치 기간은 무슬림(이슬람교도)의 단식 성월인 ‘라마단’ 기간이다.

올해는 라마단이 25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이고, FIFA A매치 데이는 다음 달 5일부터 13일까지여서 겹친다.

이슬람계는 라마단 기간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고 물이나 음료수도 마시지 않는다.

낮 시간대 기온이 35℃을 웃도는 찜통 더위 때문도 있지만 라마단 기간 현지인들이 주로 일몰 후에 활동하기 때문에 경기 시간이 심야로 늦춰졌다.

카타르전에 나서는 태극전사들로서는 여섯 시간의 시차는 물론 밤 시간대 경기에도 정상 컨디션을 유지하는 게 과제가 된 셈이다.

이에 따라 슈틸리케호는 선수들이 밤 시간대 경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 시간도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축구 대표팀 관계자는 “이번 카타르와 원정경기는 무더위와 밤 시간 경기, 시차와의 싸움이 과제가 됐다”면서 “경기력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선수들의 컨디션 조절에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