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대통령께 드리는 울산의 제언 - (5·끝) 전영도 상공회의소 회장

▲ 전영도 상공회의소 회장

미래 먹거리 육성·울산 특화 전략 사업 보완하고
미래자동차산업등 관련해 정부 지원책도 추가돼야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사업과 관광·에너지산업 등
울산 보유 자원 특화 위해 적극적인 지원도 필요

지금 대한민국은 문재인 정부 출범을 계기로 경제위기 극복과 희망의 미래를 꿈꾸는 국민적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울산도 그동안 보여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신뢰의 리더십에 많은 기대와 지지를 보낸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와 울산이 겪고 있는 경제위기 해결에는 많은 난제가 쌓여 있어 쉽지 않아 보인다.

한국경제는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 신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안보 불안에 따른 리스크 상승,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경쟁력 강화,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 내수부진, 가계부채 상승 등 대내외 경제환경 불안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수출 주도형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울산은 대외시장 환경 변화에 많은 어려움과 과제를 던지고 있다.

그리고 울산경제는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수도란 명성에 어울리지 않게 주력산업의 부진이 경제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해외시장 판매량 감소, 국내시장 점유율 하락, 노사불안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고, 조선산업은 세계적 경기침체에 직격탄을 맞고 있으며, 석유화학산업은 중국의 자급률 상승, 중동국가들의 정제설비 증설, 미국의 셰일오일 증산 등으로 중장기적 경제환경이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 있다.

그 여파로 지역경제는 인구감소, 실업률 증가, 수출 감소 등으로 경기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경기변동에 따른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2000년 이후 경쟁력 약화에 따른 저성장의 기조가 유지되어 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많은 우려감을 자아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그동안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을 존경한다고 말해 왔다.

국가와 울산 경제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과감한 뉴딜 정책과 지역분열 해소, 불합리한 규제 개선 및 기업경영 활성화, 계층간 화합을 통한 사회경제개혁과 경제대공황 극복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며, 특히 울산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절실하다.

다행히 대통령의 공약사항을 살펴보면, 울산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선업 위기 극복 및 경쟁력 강화, 원전·석유화학공단의 안전 대책, 새로운 노사민정 모델 구축을 통한 노사갈등 해소 등 지역경제 현안에 대한 많은 해법을 담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다만 울산이 지속 발전 가능한 산업도시로의 위상을 다시 찾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 흐름에 부응하는 미래 먹거리 육성과 울산 특화전략 사업이 보완되어야 한다. 우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산업육성책에는 3D 프린팅산업 만이 포함되어 있는 바, 산업적 기반이 구축되어 있거나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자율주행차, 전기차, 수소차 등) 산업, ICT 기반 조선해양산업, 바이오메디컬 산업 등에 대한 정부 지원책이 추가돼야 한다.

그리고 울산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울산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특화하는 정책적 배려가 요망된다.

이를 위해서는 세계 4대 오일허브 항만을 꿈꾸는 동북아오일허브 구축사업을 활용한 국제 물류 및 금융산업과 우수한 산업·역사·해양·역사·생태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 및 2차전지, 부생수소(국내 60% 생산), 정유(정제능력 국내 60%), 원전 등을 활용한 에너지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중후장대형의 울산 산업은 지난 50여년 국가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었으나, 기술 융합을 바탕으로 한 지능화가 이뤄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생존의 기로에 놓여 있다.

울산이 국가 수출의 13%선을 담당하는 등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점을 감안하면 울산의 경제위기는 국가 경제위기라 할 수 있는 만큼, 울산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새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를 요망한다. 전영도 상공회의소 회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